소켓// 블럭 논블럭 read()에 대해서
글쓴이: gag2012 / 작성시간: 목, 2018/05/31 - 8:37오후
안녕하세요.
서버코드입니다.
#include <stdio.h>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socket.h> #include <netinet/in.h> #include <arpa/inet.h> #include <string.h> #include <stdlib.h> #include <sys/time.h> #include <unistd.h> #include <sys/select.h> #define SERV_TCP_PORT #define SERV_ADDR "" struct client{ char name[20]; // this client's name int state; // state int partner; // socket number of talking partner }; void handle_protocol(int x, fd_set * pset, struct client* cli); void main(){ int s1,s2, i, x, y; int stateToZero;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cli_addr; char buf[50]; struct client cli[50]; socklen_t xx; for(stateToZero; stateToZero<50; stateToZero++){ cli[stateToZero].state = 0; } printf("Hi, I am the server\n"); bzero((char *)&serv_addr,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P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inet_addr(SERV_ADDR); serv_addr.sin_port=htons(SERV_TCP_PORT); if ((s1=socket(PF_INET, SOCK_STREAM, 0))<0){ printf("socket creation error\n"); exit(1); } printf("socket opened successfully. socket num is %d\n", s1); x =bind(s1,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 if (x < 0){ printf("binding failed\n"); exit(1); } printf("binding passed\n"); listen(s1, 5); xx = sizeof(cli_addr); fd_set rset, pset; int maxfd=50; FD_ZERO(&rset); FD_ZERO(&pset); FD_SET(s1, &pset); for(i=0;i<20;i++){ rset=pset; select(maxfd, &rset, NULL, NULL, NULL); for(x=0;x<maxfd;x++){ if (FD_ISSET(x, &rset)){ if (x==s1){ s2 = accept(s1, (struct sockaddr *)&cli_addr, &xx); cli[s2].state = 1; printf("new cli at socket %d\n",s2); FD_SET(s2, &pset); }else{ handle_protocol(x, &pset, cli); } } } } }
함수 handle_protocol(x, &pset, cli)안의 내용입니다.
int y, cnt; char buf[50]; y=read(x, buf, sizeof(buf)-1); buf[y]=0; for(cnt; cnt<10; cnt++){ write(x, (cli+cnt)->name, strlen((cli+cnt)->name)); }
클라이언트 입니다.
.... printf("======LIST=====\n"); for(;;){ y=read(x, buf, 50); if(y==0) break; write(1, buf, y); printf("\n"); } printf("===============\n"); ....
부분적으로 보여드려서 죄송합니다.
궁금한 점 입니다.
현재 구현하고자 하는건 클라이언트의 창에 서버에 접속중인 목록들의 이름을 출력하는 것입니다.
실행해보면 목록들은 잘 출력이 되는데 클라이언트의 read()함수에서 하염없이 기다립니다.
아무래도 만약 3개의 클라이언트가 접속되있다면 for문을 3번을 돌지만
4번째의 read함수에서 막히는 모양입니다. for문을 접속한 클라이언트의 수만큼 쓰면 이상없이 실행됩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블락상태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질문올립니다.
Q1 ) 제가 작성한 서버코드가 블락 형태인가요? 논블락 형태인가요?
Q2 ) read()에서 하염없이 기다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Q3 ) 어떻게하면 서버에서 write를 멈추면 read도 같이 멈추게 할까요?
허접한 질문 죄송합니다.
(_ _)
Forums:
1. nonblock 설정한 코드가 안보이니,
1. nonblock 설정한 코드가 안보이니, blocking IO일 겁니다.
2. nonblock이니까요.
3. 질문이 이해가 가지 않네요.
그리고, select(), accept() 함수 쓰는 방식이 잘못된 것 같네요. select()로 검사하기 위한 fd들이 fd_set에 들어있어야 하는데, 그런 코드는 보이지 않고, pset은 어디에 쓰였는지 보이지 않고, 등등.
select() 예를 manual 등에서 다시 찾아보세요.
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cinsk.github.io/cfaq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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