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opengl(오픈지엘) 확대 축소를 타이머콜백으로 구현
글쓴이: river97 / 작성시간: 토, 2018/04/28 - 10:47오후
opengl 코딩 문제를 풀다가 메뉴 5번 에서 막혔습니다. 메뉴에 써 있는것처럼 원점에서 커졋다 작아졌다
하는 것입니다 초기값은 1로 2까지 커졌다가 다시 0.5까지 작아지는 것이 계속 되는 것을 타이머 콜백으로 만들었는데 실행해 보면 계속 커지기만 하네요 왜그런걸까요.. 분명 조건도 잘 맞는거 같은데 말이죠 게속 봐도 모르겠네요.
#include <glut.h> #include<stdlib.h> void MyTimer2(int Value); void MyTimer(int Value); GLfloat theta = 0.0; int Click = 1; GLfloat c = 1.0; void spinCube(int Value) { theta += 2.0; if (theta > 360.0) theta -= 360.0; glutPostRedisplay(); glutTimerFunc(100, spinCube, 0); } void MyTimer2(int Value) { c = c - 0.1; if (c == 0.5) { glutTimerFunc(100, MyTimer, 1); } else { glutTimerFunc(100, MyTimer2, 1); } } void MyTimer(int Value) { c = c + 0.1; if (c == 2.0) { glutTimerFunc(100, MyTimer2, 1); } else { glutTimerFunc(100, MyTimer, 1); } } void MyDisplay() { glClear(GL_COLOR_BUFFER_BIT); glViewport(0, 0, 300, 300); glColor3f(1.0, 0.0, 0.0); glMatrixMode(GL_MODELVIEW); glLoadIdentity(); glBegin(GL_LINES); glVertex3f(0.0, 0.0, 0.0); glVertex3f(5.0, 0.0, 0.0); glVertex3f(0.0, 0.0, 0.0); glVertex3f(0.0, 5.0, 0.0); glEnd(); if (Click == 1) { glTranslatef(0.6, 0.0, 0.0); glRotatef(theta, 0.0, 0.0, 1.0); glTranslatef(-0.6, 0.0, 0.0); glTranslatef(0.6, 0.0, 0.0); glutSolidCube(0.3); } else if (Click == 2) { glRotatef(theta, 0.0, 0.0, 1.0); glutSolidCube(0.3); } else if (Click == 3) { glRotatef(theta, 0.0, 0.0, 1.0); glTranslatef(0.6, 0.0, 0.0); glutSolidCube(0.3); } else if (Click == 4) { glRotatef(theta, 0.0, 0.0, 1.0); glTranslatef(0.6, 0.0, 0.0); glRotatef(theta, 0.0, 0.0, 1.0); glTranslatef(-0.6, 0.0, 0.0); glTranslatef(0.6, 0.0, 0.0); glutSolidCube(0.3); } else if (Click == 5) { glScalef(c,c,c); glRotatef(theta, 0.0, 0.0, 1.0); glutSolidCube(0.3); } glFlush(); } void MyMainMenu(int entryID) { if (entryID == 1) Click = 1; else if (entryID == 2) Click = 2; else if (entryID == 3) Click = 3; else if (entryID == 4) Click = 4; else if (entryID == 5) { Click = 5; glutTimerFunc(100, MyTimer, 1); } else if (entryID == 6) Click = 6; else if (entryID == 3) exit(0); glutPostRedisplay();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glutInit(&argc, argv); glutInitDisplayMode(GLUT_RGBA); glutInitWindowSize(300, 300); glutInitWindowPosition(0, 0); glutCreateWindow("Sample Drawing"); glClearColor(1.0, 1.0, 1.0, 1.0); glMatrixMode(GL_PROJECTION); glLoadIdentity(); glOrtho(-1.0, 1.0, -1.0, 1.0, -1.0, 1.0); GLint MyMainMenuID = glutCreateMenu(MyMainMenu); glutAddMenuEntry("큐브 회전(기준 : 큐브중심, 위치 : (6,0) )", 1); glutAddMenuEntry("큐브 회전(기준:원점, 위치 : 원점)", 2); glutAddMenuEntry("큐브 회전(기준:원점, 회전반지름 : 6.0)", 3); glutAddMenuEntry("큐브 회전(반지름 6.0인 원을 따라 공전 및 자전)", 4); glutAddMenuEntry("큐브 확대/축소(기준 : 원점, 위치 : 원점)", 5); glutAddMenuEntry("큐브 확대/축소(기준 : 큐브중심, 위치 : (5,5))", 5); glutAddMenuEntry("큐브 확대/축소(기준 : 원점, 위치 : (3,3))", 1); glutAddMenuEntry("두개의 큐브(메뉴 1, 3번)", 1); glutAddMenuEntry("두개의 큐브(메뉴 5,6 번)", 1); glutAddMenuEntry("두개의 큐브(메뉴 3번 + 3번 바깥쪽에서 자전 및 공전)", 1); glutAddMenuEntry("두개의 큐브(지구와 달)", 1); glutAttachMenu(GLUT_RIGHT_BUTTON); glutDisplayFunc(MyDisplay); glutTimerFunc(100, spinCube, 0); glutMainLoop(); return 0; }
Forums:
참고해보세요.
Visual Studio 2017 Community 부동소수 상수값이 약간 커집니다.
0.1 이 0.100000001 로 보입니다. ㅇ_ㅇ;; ??
윈도우10 64비트에서 x86 Debug 모드로 테스트 결과
//실패
GLfloat fl = 0.1F; //fl = 0.100000001
double db = 0.1F; //db = 0.10000000149011612
float a = 0.1f; //a = 0.100000001
safe_float sfl = 0.1f; //sfl = { v = 0.100000001 }
safe_double sdb = 0.1f; //sdb = { v = 0.10000000149011612 }
부동 소수점 숫자의 정밀도가 떨어지는 이유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c151dt3s.aspx
비교해서 임시로 해결
#define EPSILON 0.0001 // Define your own tolerance
#define FLOAT_EQ(x,v) (((v - EPSILON) < x) && (x <( v + EPSIL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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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는 숫자를 2진수로 저장하고, 0.1은 2진수로
컴퓨터는 숫자를 2진수로 저장하고, 0.1은 2진수로 표현하면 무한소수가 되어 정확한 값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의 코드에서 c == 2.0 은 참이 될 수 없습니다.
아래 코드를 실행해보시면 감이 잡히실겁니다.
codepad 컴파일 결과
부동소수가 정확하지 않으니. __int64가 더 편할것 같습니다. ㅇ_ㅇ;;
http://codepad.org/B2YHjXhw
http://codepad.org/XIIunMGV
1.00000000000000000000 0
1.10000002384185791016 0
1.20000004768371582031 0
1.30000007152557373047 0
1.40000009536743164062 0
1.50000011920928955078 0
1.60000014305114746094 0
1.70000016689300537109 0
1.80000019073486328125 0
1.90000021457672119141 0
2.00000023841857910156 0
2.10000014305114746094 0
2.20000004768371582031 0
2.29999995231628417969 0
2.39999985694885253906 0
2.49999976158142089844 0
2.59999966621398925781 0
2.69999957084655761719 0
2.79999947547912597656 0
2.89999938011169433594 0
데브피아 답변도 적어봅니다.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50&MAEULNO=20&no=973641&ref=973641&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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