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선택 질문

kgm581의 이미지

최근에 여러 사이트 등지에서 부품들을 알아보며 괜찮은 컴퓨터를 하나 맞추고 있는데...
OS는 당연히 윈도우로 가자!하고 생각하던 중 리눅스에 관한것을 이것저것 접하게 되어서 지금은 둘중 어느것을 해야할지 감이 안잡혀서 고민되는 상태입니다.

새 컴퓨터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등등 서버용으로 굴리는 용도 빼고는 거의 다 이것저것 하게 될 전망입니다.

구글에서 몇시간동안 윈도우와 리눅스의 비교를 해놓은 글들을 찾아돌아다녔는데 제머리로는 도저히 결론이 안 나 여기서는 무언가 정리가 된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세벌의 이미지

KLDP 는 Korean Linux Document Project 의 준말입니다. 시작은 그랬으나 그냥 KLDP라고 불러달라고 합니다.
여기에 리눅스 사용자만 오는 것은 아니지만 리눅스 사용자가 많이 옵니다.
리눅스가 좋냐? 윈도가 좋냐? 물어보면 답 안 나오는 싸움이 될 겁니다.
리눅스로만 제한하더라도 종류가 워낙 많고 사람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저는 데비안을 권합니다. http://debian.org 들러 보셔요.
요즘 우분투도 많이 쓰는데, 우분투가 데비안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물론 저의 생각이 그렇다는 거고... 사람마다 의견을 다 다를테니...
여러 분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선택은 kgm581 님께서 하시기 바랍니다.

codebank의 이미지

그냥 둘다 쓰세요. 누가 꼭 한가지만 쓰라고 협박하는게 아니라면
고민하지말고 둘다를 쓰시면 됩니다.

먼저 파티션을 적당히 나눕니다.
제 경우 1T 하드라면 250G,250G,500G로 나눕니다.
MS-Windows 250G, Linux 250G, 공용 500G로 사용합니다.
게임이나 은행업무를 보고 싶을 땐 MS-Windows로
그외 프로그램이나 작업할 때는 Linux로 멀티부팅하면 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khj의 이미지

라이트 유저라면 별차이 없습니다.

오히려 리눅스 익히는 시간이 아까우실 것 같습니다.

세벌의 이미지

리눅스 익히는 시간이 아깝다니요?
리눅스가 얼마나 재미있는데...
엠에스 윈도에서는 못하는 것을 리눅스에서 할 수 있는 것도 많고.

지금 환경이 리눅스만 쓰기에는 어려운 환경이긴 합니다.
그러나, 많이 좋아지고 있고...
리눅스와 엠에스 윈도 함께 쓰는 거 쓸만합니다.

hohheup의 이미지

게임은 리눅스에서 가능한 것도 있지만 윈도우 전용으로 나온것이 대부분이고

은행업무 보려면 윈도우에서 해야합니다. 리눅스에서 가능하다고 홈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리눅스의 일부 배포판만 가능하고 별도 프로그램을 깔아야 할 겁니다.

정부 공공 사이트도 아직은 공인인증서를 쓰거나 엑티브-X 나 별도 프로그램을 깔거나 이런것에 의존하기 때문에 윈도우를 써야 합니다

저도 평상시에는 리눅스를 쓰고, 은행이나 공공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게임을 할 때에는 윈도우로 부팅해서 씁니다.
SSD에는 리눅스를 깔고 HDD에는 윈도우를 깔아서 booting할 OS 바꿀 때는 BIOS 들어가서 바꿉니다.
예전에는 하나의 장치에 리눅스와 윈도우를 깔고 grub에서 booting OS를 선택하게 했었는데 물리적으로 다른 하드에 설치하는게 속편하더라고요. 관리하기에. booting OS 바꿀 때 조금 귀찮지만^^

리눅스 처음이라고 하시면 ubuntu 추천합니다.

백연구원의 이미지

"OS는 당연히 윈도우로 가자!"는 생각이 바뀐 이야기부터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리눅스의 어떤 것을 접하셨길래 마음이 바뀌셨는지요. 첨언하자면 요즘은 클라우드나 virtual 환경이 잘 되어 있어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위해 OS를 리눅스로 선택하던 시절은 지났다고 생각됩니다.


소곤소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