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연산자 오버로딩과 소멸자 꼬인 문제 도움 부탁드립니다.
글쓴이: bbchip / 작성시간: 수, 2017/04/12 - 11:36오전
안녕하세요. C++ 공부중인 학부생입니다.
행렬 클래스를 만들어보고자 하다가 오버로딩과 소멸자 부분이 꼬여서 이렇게 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 클래스는 'x by y'사이즈의 행렬을 만들기 위해서 생성자의 인자값으로 입력을 받고, 생성자에서 입력 받은만큼 2차원 공간을 동적할당합니다.
그리고 + 연산자 오버로딩 부분에서 더한 값을 저장할 객체를 만든 후, 각 행렬의 요소끼리 더한 후 그 객체를 리턴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 temp라는 객체를 리턴할 경우 그 객체를 복사한 임시객체가 만들어지고, + 연산자 오버로딩 부분에 있던 temp라는 객체는 소멸되는데요.
자연스럽게 소멸자가 실행되면서 행렬의 값을 담고있던 arr 부분이 해제가 되어버립니다;;
그러면 임시객체는 사실 상 얕은 복사이기 때문에 그 객체의 arr 부분도 날아가 버려서 그 공간은 접근할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temp라는 객체를 동적할당하여 그 주소값만 리턴하는 방법도 생각 해보았습니다만, 그 방법은 어느 시점에서 동적할당한 부분을 해제해야 메모리 누수가 없을 지 감이 안 잡힙니다;;
다른 분들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결하시는지 궁금합니다.
#include <iostream> class Mat { private: int ** arr; int x, y; public: Mat(int _x, int _y) : x(_x), y(_y){ arr = new int * [y]; for (int i = 0; i < x; i++) arr[i] = new int[x]; for (int i = 0; i < y; i++) for (int j = 0; j < x; j++) arr[i][j] = 1; } Mat & operator+(Mat & _mat) { Mat temp(2, 2); for (int i = 0; i < y; i++) for (int j = 0; j < x; j++) temp.arr[i][j] = this->arr[i][j] + _mat.arr[i][j]; return temp; } Mat & operator=(Mat & _mat) { for (int i = 0; i < y; i++) for (int j = 0; j < x; j++) this->arr[i][j] = _mat.arr[i][j]; return * this; } void PrintMatrix() { for (int i = 0; i < y; i++) for (int j = 0; j < x; j++) std::cout << this->arr[i][j] << std::endl; } ~Mat(){ for (int i = 0; i < y; i++) delete [] arr[i]; delete[] arr; } }; int main(void) { Mat a(2, 2), b(2, 2); a = a + b; a.PrintMatrix(); }
Forums:
우선 const 가 몇 군데 빠졌습니다. const는
우선 const 가 몇 군데 빠졌습니다. const는 사용할 수 있는 곳에는 반드시 사용한다고 생각하세요.
대입 연산자는 아래와 같아야 합니다.
더하기는 다음과 같아야 하구요. 리턴 타입이 레퍼런스면 안됩니다.
올려주신 코드를
와 같이 컴파일하면 우선 말씀드린 레퍼러스에 대한 경고
를 보실 수 있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 알려드린대로 고치면 문제가 사라집니다. 메세지를 잘 읽어보고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해보세요. 컴파일러 플래그들에 대해서도 한 번 찾아보시구요.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실행했을 때에 질문하신 메모리 누수에 대해서 아무런 에러가 없다는 겁니다. 메모리 누수가 있는 아주 단순한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어서 알려드린대로 컴파일해보고 어떤 에러가 나는 지 확인해보세요.
그 다음에는 Mat d = b; 를 넣어보시고 에러를 확인하세요. 이 경우는 아마도 bbchip님께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그 다음에는 어떤 문자열을 출력하는 복사생성자를 만들고 (얕은 복사를 하도록 해야 프로그램의 현재 행동이 유지되겠지요) 소멸자에도 출력문을 넣어서 복사생성자와 소멸자가 몇 번 호출되는 지 세어보시고 예상하신 횟수와 같은지 확인해보세요. a = a + b; 대신에 Mat c = a + b; 로 고치고 c.PrintMatrix(); 도 추가해서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bbchip님께서 현재 알고 있는 것과 어떤 점에서 모순인지를 잘 생각해보세요.
그 다음에는 copy elision 과 return value optimization에 대해서 찾아보세요. 그리고 나서 move semantic에 대해서 찾아보세요.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
작성자
감사합니다. 복사생성자 부분 좀 더 공부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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