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System 시간은 네트워크로 시간동기화를 하지 않을 시 점점 차이가 나는것이 맞는건가요?
글쓴이: xoduddk123 / 작성시간: 월, 2015/08/31 - 5:26오후
안녕하세요.
Linux Os에서 System 시간 즉 쉘 명령어에서
# date
명령어로 보는 시간이 보드가 켜져있음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VirtualBox의 Ubuntu나, 노트북에 깔린 Ubuntu에서도 오래 켜져있으면 1초.,,,2초,,,3초,, 이렇게 비례적으로 처음에 셋팅해논 시간과 점점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위해서 ntp나 rdate로 네트워크 시간이랑 동기화 시켜주는 방법이 있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Runtime중에 System 시간이 느려지는 것이 모든 운영체제에서 CPU의 Clock를 가지고 각 각의 clock마다 계산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통적인 현상인 것인가요?
Runtime 중에 네트워크 동기화를 하지 않으면 System시간이 점 점 차이가 나는것이 올바른 현상인지 궁금합니다.
Forums:
메인보드에는 RTC 라고 불리는 칩이
메인보드에는 RTC 라고 불리는 칩이 있습니다.
전원이 꺼져도 배터리로 구동되고 있는녀석인데, 가상머신이 그것을 훌륭하게 에뮬레이션 해주지 못하는 것 같네요.
아니면 정말로 리눅스는 커널이 직접 시간을 잰다는 것인데.. 그러면 오차가 생길 수 밖에 없겠네요.
클럭이라는게 시간에 따라 온도에 따라 주파수가 일정하지 않고 바뀔 수도 있으니까요.
이것은 RTC도 마찬가지라 시간이 지나면 오차가 생기죠.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