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영어) 학습에 대한 견해
아래는 필자가 집필한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책에서 제9장의 일부분을 실은 것입니다.
제9장의 전체 내용은 아래에 첨부한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책은 시중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정재준(rgbi3307@nate.com)
제9장 실습예제(영어학습기) 소개
리눅스 임베디드보드에 영어학습기를 구현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시장에 많은 프로그램들이 출시 되어 있다.
전자사전식 어휘 암기 프로그램.
영어 문장을 반복하여 암기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영어 동화를 듣고 따라하는 프로그램.
영어를 듣고 읽고 말하고 쓰는 프로그램.
영어학습 프로그램은 전자사전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청각 자료처리, 다양한 입출력장치 제어, 영어학습 시나리오등이 잘 구성되어야 한다. 영화나 게임의 시나리오처럼 영어학습 시나리오 또한 다양한 내용들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영어학습기 시나리오 중심으로 필자가 개발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9.1 언어학습에 대한 필자의 견해
필자는 2명의 아이를 키우고 있다. 아이들을 키우며, 언어 학습에 대해서 관찰해 보았다. 아이들의 언어학습은 요람에서부터 시작한다. 아이가 엄마의 뱃속에서 바깥세상으로 나온후, 1년이 지나 걸음마를 배우며 말을 배우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어버버’ 하는 옹알이를 하다가 엄마로부터 ‘맘마’, ‘엄마’, ‘아빠’...라는 간단한 음성을 듣고 따라하기 시작한다. 아이는 귀로 듣는 청각과 눈으로 보는 시각을 같이 일치 시켜 나간다. 부모는 아이에게 장난감이나 집안의 간단한 물건들을 보여주거나 손가락으로 가르키며 그것의 이름을 말해 준다. 부모는 아이가 그것을 듣고 따라하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즐겁다. 아이는 부모와 생활하며 말의 표현범위를 넓혀 간다. 이처럼 언어학습은 요람에서부터 시작한다. 아이가 영어 문화권에 있고, 부모가 영어를 사용한다면, ‘mom’, ‘papa’, ‘momy’, ‘dady’.. 라는 말을 듣고 따라할것이다.
언어의 표현범위는 아이가 자라면서 점점 넓어진다.
먼저 사람과 사물을 이야기한다. girl, man, woman, dog, book, cup..
수량의 개념을 추가한다. men, women, one bird, two birds, books, many people..
꾸밈이 있는 말을 한다. a beautiful woman, a pretty girl, a big bird, small flowers, a green flog..
장소와 위치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a book on the table, two pens in the cup, two eggs in the pan..
주어 동사로 간단히 표현하는 말을 한다. The woman is beautiful. The boy smiles. The car is white. Flowers are red..
위와 같은 방식으로 언어의 표현 범위를 확장해 간다. 다시 정리해 보면,
사람의 이름을 이해한다.(명사)
사물의 이름을 이해한다.
수량에 대해서 이해한다.(복수)
사람과 사물을 꾸며주는 말을 한다.(형용사)
장소와 위치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전치사)
설명하는 말을 한다.(주어,동사)
대상을 보충설명 한다.(주어,동사,보어)
목적어가 있는 말을 한다.(주어,동사,목적어)
목적 대상이 여러 개인 말을 한다.(간접,직접목적어)
목적 대상을 보충하여 이야기한다.(주어,동사,목적어,보어)
질문하는 말을 한다.(의문문)
행동을 강조하는 말을 한다.(조동사)
여러가지 말을 부수적으로 추가한다.(부사)
이야기 대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동명사,분사,부정사)
진행과 완료를 구분한다.(진행형,완료형)
과거와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한다.(시제)
여러가지 문장을 연결하여 이야기한다.(접속사,관계사)
사물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추상적인 표현도 한다.(표현,추상)
책을 읽고 이해한다.(독해)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학습 장치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장치가 한국어 문화권에 노출되면 한국어를 배우고, 영어 문화권에 노출되면 영어를 학습한다. 우리가 한국어 문화권에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어는 쉽게 익힌다. 그러나 영어는 다들 어려워 한다. 초등학교 6년, 중고등학교 6년, 합하여 12년동안 영어를 배워도 쉽게 영어회화를 하지 못한다. 왜 일까? 필자는 영어학습을 부모님과 함께 요람에서부터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한다.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방법이 없을까? 한국어 문화권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영어학습을 요람에서 배우기 시작하는 방식으로 하면 어떨까? 부모가 영어가 아닌 한국어를 사용하는데 어떻게 가능할까? 가능할 것이다. 휴대용 컴퓨터 기기를 활용하는 것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부모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있도록 휴대용 컴퓨터에서 영어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영어를 사용하는 부모처럼 시청각 효과를 낼 수 있다. 다만, 영어학습 프로그램이 부모의 역할을 얼마만큼 충분히 재현할 수 있을까는 앞으로 꾸준히 연구해야할 과제이지만, 필자가 나름대로 고민한 내용들을 정리해 볼까 한다.
9.2 영어의 정보연결 구조에 대한 이해
영어는 주어, 동사로 정보를 먼저 제시하고, 순방향으로 정보연결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보충 설명해 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모국어를 사용하듯이 순방향으로 정보를 연결하는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다. 영어의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 (정보)는 문장의 99%를 이루고, 문장에서 용법이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문맥에서 품사를 활용한다. 대명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정보연결)는 문장의 1%만 차지하고, 용법이 거의 변화지 않는다.
동사는 행동 및 사실을 설명하며, 보조동사+주동사 순으로 나열한다.
명사는 사람,장소,사물,생각에 대한 이름이다.
형용사는 명사, 대명사를 수식한다. (how many, what kind)
부사는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수식한다. (how, when, where, to what extent)
대명사는 명사 대신 사용되며, 명사를 지칭하는 낱말이다.
전치사는 명사 및 대명사 앞에서, 이것의 역할관계를 연결해 준다.
접속사는 문장 정보들을 상호 연결한다.
동명사 (동사 + 명사)
동사와 명사 역할을 한다. 동사, 명사적 설질을 가진다.
분사 (동사 + 형용사)
동사와 형용사 역할을 한다. 동사, 형용사적 성질을 가진다.
부정사 (to + 동사원형)
부정사는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한다. 사역 및 지각동사는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취한다.
관계대명사
문장(주절)과 문장(종속절)를 연결한다.
관사 (전명사, name marker, 명사를 위한 신호)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들은 단어들이 문장에서 자유로이 돌아다니는데, 영어에서는 관사로 인해서 명사의 전후 의미가 제어된다. (영어만의 특징)
영어의 문장형식은 아래와 같이 크게 5가지로 나누어 진다.
1. 행동형식(주어+동사): 한일에 대하여 이야기.
I get up at 8 o’clock.
I eat some eggs and toasts for breakfast.
I go to a beauty salon to get my hair cut.
Then I go shopping with my friends.
We also get nails done.
I am so tired now; therefore, I need to take a rest.
2. 설명형식(주어+동사+보어): 가족 및 친구들 소개.
My brother and I were born one year after another.
My brother is a medical student in college.
He is a second-year resident at Win University.
He is always busy taking care of his patients.
I am very proud of him.
3. 목적형식(주어+동사+목적어): 좋아하는 것. (want to, like..)
Nina wants to go to a movie theater.
She likes romantic comedies.
She wants to find true love.
She also love handsome Matthew McConaughey.
‘How to lose a guy in ten days’ is the perfect movie for her.
She is satisfied with the movie.
4. 간접대상목적형식(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물건을 주고 받는 것. 수여동사(give, send..)
My family gives me a surprise party.
My father buys me a sports car.
My mother gives me some flowers.
My brother sends me a letter from Paris.
I give them kisses and hugs.
5. 목적연결형식(주어+동사+목적어+보어): 사역동사(make, let, have) 및 지각동사(see, hear)는 목적보어로 원형 부정사.
Chandler wanted to make his daughter a doctor.
He had her go to medical school.
Finally, she became a doctor.
Her job made her rich.
She made her father happy.
He took pride in his daughter.
//이하생략...
제9장의 전체 내용은 아래에 첨부한 PDF 파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 파일 크기 |
---|---|
B02_Linux_System_Programming_Intro.pdf | 625.46 KB |
댓글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식의 문법 설명 방식; 말씀하신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식의 문법 설명 방식; 말씀하신 '목적연결형식, 간접대상목적형식, 목적형식, 설명형식, 행동형식, 부사, 주어, 동사, 형용사 등등' 이런 부가 설명문이 오히려 영어 학습을 방해한다고 생각되네요..
저는 토종 한국인으로 초중고 영어 과정을 전혀 공부한 적이 없고 성인이 되서야 문법책으로 2년간 독학만 한 사람인데, 저런 부가 설명 없이도 문장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Chandler wanted to make his daughter a doctor.
Chandler는 딸이 의사가 되길 원했다.
‘How to lose a guy in ten days’ is the perfect movie for her.
그녀에게 'How to lose a guy in ten days'는 최고의 영화다.
He is always busy taking care of his patients.
그는 늘 환자를 보살피느라 바쁘다.
등등... 번역이 어색하지만, 애초에 영어를 한글로 번역하는 것 자체가 올바른 습관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영어는 영어의 늬앙스를 그대로 가져서 느껴야 하는 것이죠.
사실 이러한 문법 체계는 습관만 고치면 어렵지 않습니다, 어릴때부터 리스닝과 스피킹의 연습, 그 나라의 문화를 접하는 것이 필요하죠, 이건 문법처럼 달달 외운다고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아서...
저도 말씀하신 것처럼, 영어는 영어 문화권에서
저도 말씀하신 것처럼, 영어는 영어 문화권에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언어 학습은 요람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서두에 말한 것이고,
다만,
영어를 문장유형별로 정리를 하다보니 문법적인 요소가 생기지 않았나 합니다.
저는 컴퓨터가 언어를 학습(머신 러닝)하는 알고리즘에 관심을 좀 두고 있는데,
컴퓨터와 같은 기계는 논리적인 절차를 좀 정리해 주어야 동작하고
아직까지 기계가 언어를 학습하는 수준은 너무 초급적인 수준이라 풀어야 할 숙제인듯 합니다.
From:
*알지비 (메일: rgbi3307(at)nate.com)
*커널연구회(http://www.kernel.bz/) 내용물들을 만들고 있음.
*((공부해서 남을 주려면 남보다 더많이 연구해야함.))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