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형성은 왜?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하나요?
더하기를 할 때 1+1 1.0+1.0 처럼 쓰고 싶나요? 아니면 1 int.+ 1 1.0 real.+ 1 로 쓰고 싶나요? 당연히 전자겠죠? 구현이 달라도 같은 의미의 기호(또는 이름)를 사용하는게 쓰고 읽는데 훨씬 편합니다 polymorphism을 쓰는 이유입니다
다형성은, 사용부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씁니다.
형태가 다르면 사용부에서 케이스별로 나눠서 분기문을 써야겠죠.
다형성을 하면 그 사용부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은 객체사용자에게 '통일된 인터페이스' && '하지만 각각 다른 행동' 을 위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에서 질럿에게 공격명령괴 드라군의 공격명령은 동일하죠? (통일된 인터페이스)
하지만, 실제 하는 행동은 다릅니다.
질럿의 경우 근접사거리에서 xx초만큼 딜레이로 특정 데미지를 특정한 애니메이션으로
드라군은 특정 거리의 원거리에서 xx초만큼 딜레이로 특정 데미지를 특정한 애니메이션으로
(하지만 각각 다른 행동)
행동하죠. 이해가셨나요? 만약 다형성이 아니라면 유저가
질럿에게는 '질럿의 공격명령'을 내려야되고 드라군에게는 '드라군의 공격명령'을 내려야겠지요.
매우 피곤할겁니다. 유저는 각각의 유닛마다 공격형태를 일일이 외워야 하니까요.
하지만 다형성을 통해 유닛(추상클래스)에게 공격명령(가상함수)이라는 일관된 명령('통일된 인터페이스')을 내릴 수 있게되을는겁니다.
텍스트 포맷에 대한 자세한 정보
<code>
<blockcode>
<apache>
<applescript>
<autoconf>
<awk>
<bash>
<c>
<cpp>
<css>
<diff>
<drupal5>
<drupal6>
<gdb>
<html>
<html5>
<java>
<javascript>
<ldif>
<lua>
<make>
<mysql>
<perl>
<perl6>
<php>
<pgsql>
<proftpd>
<python>
<reg>
<spec>
<ruby>
<foo>
[foo]
더하기를 할 때 1+1 1.0+1.0 처럼 쓰고
더하기를 할 때
1+1
1.0+1.0
처럼 쓰고 싶나요? 아니면
1 int.+ 1
1.0 real.+ 1
로 쓰고 싶나요?
당연히 전자겠죠?
구현이 달라도 같은 의미의 기호(또는 이름)를 사용하는게 쓰고 읽는데 훨씬 편합니다
polymorphism을 쓰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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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형성은, 사용부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씁니다.
형태가 다르면 사용부에서 케이스별로 나눠서 분기문을 써야겠죠.
다형성을 하면 그 사용부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윗분 말씀처럼...
다형성은 객체사용자에게 '통일된 인터페이스' && '하지만 각각 다른 행동' 을 위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에서 질럿에게 공격명령괴 드라군의 공격명령은 동일하죠? (통일된 인터페이스)
하지만, 실제 하는 행동은 다릅니다.
질럿의 경우 근접사거리에서 xx초만큼 딜레이로 특정 데미지를 특정한 애니메이션으로
드라군은 특정 거리의 원거리에서 xx초만큼 딜레이로 특정 데미지를 특정한 애니메이션으로
(하지만 각각 다른 행동)
행동하죠. 이해가셨나요? 만약 다형성이 아니라면 유저가
질럿에게는 '질럿의 공격명령'을 내려야되고 드라군에게는 '드라군의 공격명령'을 내려야겠지요.
매우 피곤할겁니다. 유저는 각각의 유닛마다 공격형태를 일일이 외워야 하니까요.
하지만 다형성을 통해 유닛(추상클래스)에게 공격명령(가상함수)이라는 일관된 명령('통일된 인터페이스')을 내릴 수 있게되을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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