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pc에서 출발한 패킷이

Lightstar의 이미지

요새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어떤 pc의 어떤 프로그램에서 패킷을 보내는데 이 패킷이 다른 어떤 pc를 목적지로 가지는 경우가 많나요?
예를들면 네이트온으로 다른 사용자에게 쪽지, 파일을 보낼 때 보내는 사용자 PC에서 글을 치고 엔터를 눌렀을 때 출발한 패킷은 목적지를 네이트온 서버PC로 가지고 있을까요? 아니면 최종 받는 사용자PC를 목적ip로 가지고 있을까요?
대부분 프로그램마다 다른지, 어떤 표준이 있는지...
메일서버같은 구조인지...

요새 일반 사용자 컴퓨터가 라우터, 공유기를 거치더라도 다른 서버나, 미들웨어 안 거치고 1:1통신을 하는경우가 거의 없는것 같아서요.
그리고 그렇더라도 사용자A pc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써서 파일이든 메시지든 보냈을 때 사용자B pc에 최종적으로 도착해야하는 경우, 사용자A pc에서 출발한 패킷은 사용자B pc의 주소를 어떤 형태로든 가지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자A pc에서 출발한 패킷은 최종적으로 서버로가고 서버에서는 사용자A pc에서 받은 패킷 내용중 사용자B를 식별하는 값을 가지고 서버 -> 사용자B로 중계가 되는지...

후자라면 사용자A pc에서 출발하는 패킷을 보고 이게 사용자B pc로 가는지는 알 수 없게되는거죠 패킷내용을 보고 사용자B라는건 알아도 사용자B의 pc 주소를 알 수는 없으니...

지금 두 피씨간의 포괄적인 통신 패킷을 가지고 해보고싶은게 있는데 상용 프로그램 패킷인 경우 캡쳐했을 때 이게 얘한테 가고 얘가 여기로 가고 이것을 사용자 PC에서 알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피씨간 통신이 있을만한 프로그램은 게임을 제외하고 네이트온, 카카오톡정도밖에 안 떠오르고 웹패킷은 메일일 경우 상대 PC로 메일이 가는게 아니니 또 달라질거고...

네트워크 통신은 많이 사용하고 사용할 때는 거의 특정 누군가와 정보를 주고받으려고 하는거일텐데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이면 게임, 아니면 웹환경에서 대부분 처리가 되는 것 같아서 예가 안 떠오릅니다.

주절주절 썼는데... 하고싶은 말을 제대로 쓴건지 모르겠네요.

peecky의 이미지

패킷 캡처했을 때 도착지 주소가 상대방 컴퓨터의 IP면 1:1 통신이고, 아니면 다른 서버를 거치는 것이죠.

10년 전에 방화벽으로 MSN 메신저로 테스트 해봤을 땐, 텍스트 메시지는 서버를 거치고, 파일 전송은 1:1로 가더군요.
지금 카카오톡은 모두 서버를 거치는 방식일 겁니다.
MMORPG 같은 경우는 서버 부하를 줄이기 위해 한 화면에 있는 동접자 간에 캐릭터의 행동 데이터를 1:1 통신으로 전송하기도 합니다.

gilgil의 이미지

프로그램이 어떻게 설계되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네트워크의 구성에 의해 P2P로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서버 경유 방식을 사용하게 되어 있고,
어떠한 내용을 전송하느냐에 따라 서버 경유 혹은 P2P 방식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요즘 MMORPG도 대개 서버 경유 방식을 사용하고 있고(리지니, 아이온과 같은 NCSoft 게임류).
mVoIP(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전화)도 Symmertric NAT와 같은 네트워크 환경이기 때문에 서버 경유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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