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udp로 10kb~40kb 정도의 패킷을 한번에 전송해도 될까요?
글쓴이: pogusm / 작성시간: 월, 2014/03/24 - 3:35오후
tcp/ip 채팅서버를 책을 보고 따라 코딩해본 수준인데요
udp로 채팅서버 또는 메시지 교환서버? 비슷하게 구현해 보려고 합니다.
검색해보니
MTU(1500)보다 크면 안된다, 500바이트 정도로 나누어서 보내야 한다, 등의 글이 있던데
가상환경(virtualBox)의 centos5.5(64bit)에서 테스트 해보니, (로컬 to 로컬)
client에서 server로 40960byte(40kb)의 패킷을 전송하고, md5로 검증하는걸 구현해 봤는데
문제가 발생하진 않더라구요.
참고로 getsockopt(sock, SOL_SOCKET, SO_SNDBUF, (void*)&snd_buf, &len); 로 조회해본
Input/Output buffer size 는 각각 129024byte(126kb) 였습니다.
역시 로컬to로컬 이라 손실이 발생하지 않은걸까요?
만약 스마트폰(3g or wifi) 에서 40kb 크기의 udp 패킷을 전송하면 매우 불안정 할까요?
(스마트폰을 예로 든건 유선보단 무선이 손실?이 클거 같은 생각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Forums:
?
혹시 루프백으로 전송하신 것은 아니겠지요?
어차피 채팅 서버처럼 패킷이 무조건 전송되어야 하는 경우
UDP 를 사용한다면 따로 무결성 체크만 해주면 상관이 없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손실은 당연히 일어납니다.
안될것은 없습니다만 일부만 손실돼도 패킷이 통채로 사라지므로 잘게 쪼개서 보내라는 얘기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중간에 손실된 부분만 다시 보내면 되니까요. 직접 테스트해보시면 더 잘 느낄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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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직접 테스트를 해보니 이해가 되더라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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