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셈블리 했을때 나오는 mov r0, r0에 대해서
#include
int main(void)
{
int i = 0;
int k = 5;
int save[10] = {0, 1, 2, 3, 4, 5, 6, 7, 8, 9};
while(i++ < k);
printf("%d", save[i]);
return 0;
}
//////////////////////////////////////c 코드
--- WHILE2\#1 #include
--- WHILE2\#2
--- WHILE2\#3 int main(void)
--- WHILE2\#4 {
000080C4 E24DD02C SUB sp,sp,#0x2c
>>> WHILE2\#5 int i = 0;
000080C8 E3A04000 MOV r4,#0
>>> WHILE2\#6 int k = 5;
000080CC E3A05005 MOV r5,#5
>>> WHILE2\#7 int save[10] = {0, 1, 2, 3, 4, 5, 6, 7, 8, 9};
000080D0 E3A02028 MOV r2,#0x28
000080D4 E59F1034 LDR r1,0x8110
000080D8 E28D0004 ADD r0,sp,#4
--- WHILE2\#7 int save[10] = {0, 1, 2, 3, 4, 5, 6, 7, 8, 9};
000080DC EB000079 BL __rt_memcpy_w <0x82c8>
>>> WHILE2\#8
>>> WHILE2\#9 while(i++ < k);
000080E0 E1A00000 MOV r0,r0
>>> WHILE2\#9 while(i++ < k);
000080E4 E1A00004 MOV r0,r4
--- WHILE2\#9 while(i++ < k);
000080E8 E2844001 ADD r4,r4,#1
000080EC E1500005 CMP r0,r5
000080F0 BAFFFFFB BLT 0x80e4
>>> WHILE2\#10
>>> WHILE2\#11 printf("%d", save[i]);
000080F4 E28D0004 ADD r0,sp,#4
--- WHILE2\#10
--- WHILE2\#11 printf("%d", save[i]);
000080F8 E7901104 LDR r1,[r0,r4,LSL #2]
000080FC E28F0010 ADR r0,{pc}+0x18 ; 0x8114
00008100 EB000004 BL __2printf <0x8118>
>>> WHILE2\#12 return 0;
00008104 E3A00000 MOV r0,#0
--- WHILE2\#12 return 0;
00008108 E28DD02C ADD sp,sp,#0x2c
>>> WHILE2\#13 }
0000810C E8BD8030 POP {r4,r5,pc}
00008110 00009628 '(' 0x96 0x00 0x00
00008114 00006425 '%' 'd' 0x00 0x00
//////////////////////////////////////////////////// 디어셈블리코드
>>> WHILE2\#9 while(i++ < k);
000080E0 E1A00000 MOV r0,r0
이 부분에서 왜 mov r0, r0라는 명령어가 들어가나요?
아무런 액션 없습니다.
int i=0;
i=i;
이거랑 같아요 ㅎ
그걸 왜하는거죠?
그걸 왜하는거죠?
한 박자 쉬어가기 위해서입니다. 비교 명령 전에 저런
한 박자 쉬어가기 위해서입니다.
비교 명령 전에 저런 코드를 넣어서 플래그들이 얽히거나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었는데,
저걸 생략한다고 해서 뭐 큰일이 나지는 않을 것 같네요.
ARM에선 저게 NOP나 다름없는 모양인데
NOP의 용도는 알려진대로 매우 여러가지이고 그중 하나가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려진것 몇가지 -
아주 작은 딜레이 (장치 제어 등에서 중요할 때가 있음)
패딩이나 위치조절 (패딩을 하면 분기명령이 단순해진다든지 캐시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든지 하는 여러 가지 상황이 존재)
예비용 (나중에 패치나 추가 링크 등으로 데이터를 채우기 위해)
해킹용 (채워져 있는 코드를 무력화하고자 할 때)
디버깅용
등등등.. 위 경우에는 2번이 유력해보입니다만 확실힌 모르겠네요
빌드 최적화 옵션을 이것저것 바꿔보시면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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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pipeline 비우기 위한 dummy 로
추가로-
pipeline 비우기 위한 dummy 로 활용
flag(zero) 세트하는 side effect 활용
ARM 에선-
thumb 인스트럭션과 arm 인스트럭션을 혼용할 때 arm 인스트럭션의 align 맞추기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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