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que_ptr 사용시 클래스의 소멸자는 필요가 없을까요?
글쓴이: dltkddyd / 작성시간: 월, 2013/11/25 - 12:25오후
아래에 Resouce라는 클래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unique_ptr로 내부 포인터가 Resouce 객체를 가리키도록 했습니다.
unique_ptr > unique7(80,"Robert Jim"));
에서 내부포인터가 가리키는 객체는 Resource라는 객체인데, unique_ptr로 생성된 Resource라는 객체는 ~Resouce라는 소멸자가 필요없나요?
C++ 표준 라이브러리(니콜라이 조슈티스 저, 한정애 역) p147의 6행에 따르면 "unique_ptr을 사용하면 객체가 삭제될 때 멤버도 같이 삭제되기 때문에 소멸자를 가질 필요가 없다"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정말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그렇다라고 한다면 unique_ptr에서
delete[] name;
이라는 것으로 메모리를 삭제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이것도 역시 운영체제에서 알아서 메모리를 회수한다는 것인지? 어떤 식으로 name이라는 메모리가 회수되는 것인가요? 소멸자는 호출이 안되나요?
문제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template<typename targ> class Deleter { public: void operator()(targ* p) { cout<<"Deleting...."<<endl; delete p; } }; template<typename targ> class Deleter<targ[]> { public: void operator()(targ* p) { cout<<"Deleting DArr...."<<endl; delete[] p; } }; class Resource { public: int score; char* name; Resource() { score=0; name=NULL; } Resource(int _score, const char* _name) { score=_score; name=new char[strlen(_name)+1]; strcpy(this->name,_name); //name[strlen(_name)]=0; } ~Resource() { score=0; delete[] name; } }; class Resource { public: int score; char* name; Resource() { score=0; name=NULL; } Resource(int _score, const char* _name) { score=_score; name=new char[strlen(_name)+1]; strcpy(this->name,_name); //name[strlen(_name)]=0; } ~Resource() { score=0; delete[] name; } }; int main() { unique_ptr<Resource,Deleter<Resource> > unique7(new Resource(80,"Robert Jim")); return 0; }
Forums:
원문을 봐야 할것 같습니다.
원문이 혹시 이것인가요?
unique_ptrs as Members
By using unique_ptrs within a class, you can also avoid resource leaks. If you use a unique_ptr instead of an ordinary pointer, you no longer need a destructor because the object gets deleted with the deletion of the member.
이게 맞다면, "unique_ptr을 사용하면 객체가 삭제될 때 멤버도 같이 삭제되기 때문에 소멸자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건 그 unique_ptr이 참조하는 객체들의 소멸자들이 모두 정상적으로 선언되어있고 unique_ptr이외에 다른 로컬 리소스가 해당 클래스내에 없을 경우입니다. 즉 가령 ClassA 클래스의 멤버로 unique_ptr(ClassB)라는게 있다면 ClassB의 소멸자 호출이 보장된다는 뜻일 뿐입니다. unique_ptr()로 관리되지 않는 멤버가 있다면, 당연히 소멸자를 통해 해제해주셔야 합니다.
저 번역문은 이렇게 받아들여야 되겠네요. "unique_ptr을 일반 포인터대신에 (클래스 내에서) 사용하면, 그 멤버가 delete될때 해당 객체도 같이 delete되므로 (해당 멤버를 삭제하기 위한) 소멸자는 필요가 없다" 결국 말씀드린대로 unique_ptr이 해당 클래스 자체를 어떻게 자동으로 관리해주는게 아니고 자기가 레퍼런스하는 놈의 소멸자 호출만 보장하는 겁니다.
본문의 소스에선 unique_ptr로 선언된 멤버가 없으므로 아무런 관계가 없는 내용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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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뜻이 아니었네요.
'C++ 표준라이브러리'라는 참고서적의 뜻은 그 뜻이 아니었네요. 뒤에 언급된 내용을 못 봐서 이해를 제대로 못했던 것이었네요. 그러니까 클래스 내부에서 unique_ptr을 선언했을 때 그 내부포인터에 대해 delete를 해서 그 동적메모리를 해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네요. 다음에는 책의 내용을 충분히 살펴보고 글을 올려야겠습니다. 죄송...
본인 맞습니다.
인증샷
우헤헤헤... 로 대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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