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nd함수 에러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WinSock2.h> #include <windows.h> #include <process.h> #include "resource.h" #define ADR_SIZE 50 #define MAX_CLNT 10 int clntCnt = 0; HINSTANCE g_hInst; WSADATA wsaData; SOCKET hServSock, hClntSock; SOCKADDR_IN servAdr, clntAdr; BOOL CALLBACK InputServInfoDlg(HWND hDlg,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BOOL CALLBACK ChatBoxDlg(HWND hDlg,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szCmdParam,int nCmdShow) { g_hInst = hInstance; DialogBox(hInstance, MAKEINTRESOURCE(IDD_DIALOG1), HWND_DESKTOP, InputServInfoDlg); return 0; } BOOL CALLBACK InputServInfoDlg(HWND hDlg,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int clntAdrSz; //unsigned int port; char addr[ADR_SIZE], port[8]; switch(i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TRUE; case WM_COMMAND: switch(LOWORD(wParam)) { case IDOK: //port = GetDlgItemInt(hDlg, IDC_EDIT2, NULL, FALSE); GetDlgItemText(hDlg, IDC_EDIT1, (LPWSTR)addr, sizeof(addr)); GetDlgItemText(hDlg, IDC_EDIT2, (LPWSTR)port, sizeof(port)); if(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exit(1); hServ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hServSock == SOCKET_ERROR) { MessageBox(hDlg, TEXT("socket() error"), TEXT("Error"), MB_OK); EndDialog(hDlg, IDOK); exit(1); } memset(&servAdr, 0, 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servAdr.sin_addr.s_addr = inet_addr(addr); servAdr.sin_port = htons(atoi(port)); if(bind(hServSock, (SOCKADDR*)&servAdr, sizeof(servAdr)) == SOCKET_ERROR) { MessageBox(hDlg, TEXT("bind() error"), TEXT("Error"), MB_OK); EndDialog(hDlg, IDOK); exit(1); }
맨날 콘솔로 프로그램을 만들다, 그래픽 기반의 API 프로그래밍을 배워 채팅 서버를 대화상자 기반으로 만들려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위 소스를 컴파일하고 나서 대화상자에 아이피와 포트를 입력하고 나니 bind() error가 나네요.. 왜 그런가요?
밑은 윈도우에서 콘솔기반 서버입니다. 이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말이죠...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define BUF_SIZE 100
#define MAX_CLNT 256
unsigned WINAPI HandleClnt(void *arg);
void SendMsg(char *msg, int len);
void ErrorHandling(char *msg);
int clntCnt = 0;
SOCKET clntSocks[MAX_CLNT];
HANDLE hMutex;
int main(int argc, char *argv[])
{
WSADATA wsaData;
SOCKET hServSock, hClntSock;
SOCKADDR_IN servAdr, clntAdr;
int clntAdrsz;
HANDLE hThread;
if(argc != 2)
{
printf("Usage : %s \n", argv[0]);
exit(1);
}
if(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ErrorHandling("WSAStartup() error");
hMutex = CreateMutex(NULL, FALSE, NULL); // FALSE = signaled status
hServ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memset(&servAdr, 0, 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servA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Adr.sin_port = htons(atoi(argv[1]));
if(bind(hServSock, (SOCKADDR*)&servAdr, sizeof(servAdr)) == SOCKET_ERROR)
ErrorHandling("bind() error");
이것을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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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nd() 함수에서 에러가 나면.
WSAGetLastError() 함수를 사용해서 에러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에러코드에 문장을 얻고 싶다면. FormatMessage() 함수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listen() 함수를 실행해야지만. netstat -na 로 열려진 port 번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미 열림 포트가 있어서. 중복되서 열리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자세한건 첨부된 파일과 책. MSDN을 참고해보세요.
각 함수에 기능을 확실하게 정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예전에 저는 이런것을 잘몰라서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형식을 알기가 어렵거든요. ㅡ_ㅡ;; 그냥 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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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확인해보니. 이 크기가 strlen()이어야 할거 같네요.
sizeof(addr));
한번 하나씩 확인해 보세요.
크기 값은 항상 이런식으로 하면 알 수 없습니다.
fn( sizeof( addr ) );
이런 식으로 알아 볼 수 있도록 해야 코드와 버그를 확인 하기 쉽습니다.
int size = sizeof( addr );
fn( size );
그리고. 문자열의 경우는 마지막 NULL (0x00)값을 고려해서. +1을 추가해주면 좋습니다.
int size = strlen( addr )+1;
fn( size );
고생해서 만들지 마시고. 잘 정리된 문서를 구입해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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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음'은 모든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매일 1억명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정규 근로 시간을 지키는. 야근 없는 회사와 거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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