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전공자이고 군인인데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까요?
글쓴이: bc_lee / 작성시간: 토, 2013/05/18 - 12:58오후
안녕하세요,
진로를 고민하다가 프로그래밍 쪽으로 나가려고 하는 육군 상병입니다.
원래 전공은 수학이고, 부전공으로 전산학을 진행했습니다.
지금까지 들은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산구조 -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데이터구조 - 마찬가지..
시스템 프로그래밍 - 이 수업 들으면서 C 프로그래밍은 많이 한 거 같은데 그때 너무 대충했습니다.
알고리즘 - 재미있었던 과목입니다.
프로그래밍언어 - 흥미로웠는데 여러가지 구현하면서 많이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컴퓨터구조 - H/W쪽 이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전역한 후에는 해 보고 싶은 것도 많고 (경계근무 서거나 할 일 없을때 나중에 만들 프로그램 구상도 합니다.) 전산학 공부도 전공자만큼 수업 들으면서 해보려고 하는데, 지금 당장은 적당한 컴퓨터도 없어서 고민이 됩니다. 사이버지식정보방에서 웹을 이용한 간단한 것 정도는 가능하겠지만 아무래도 군대라는 조직 특성상 여기에 매달려 있기는 어렵지요.
(프로그래머 내에서의) 향후 방향은 아직 못 정했습니다.
구체적인 언어나 최신 기술을 익히는 건 컴퓨터가 없어서 어려우니 소프트웨어 공학이나 설계 방법론, 내지는 OS를 (책을 보면서라도) 공부해볼까 하는데 어떤 걸 해 보면 괜찮을까요?
Forums:
저도 수학전공에 전산부전공입니다
저도 수학전공에 전산을 부전공한 16년차 프로그래머인데요
책으로 공부해 보시려고 한다면 다음의 서적을 추천합니다.
코드컴플리트 : 프로그램에 대한 근본적이면서도 포괄적인 고찰. 바이블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 이제는 클래식의 반열에 올라 있는 책. 두고두고 읽어보세요.
Head First Design Patterns : 스토리가 있는 패턴 학습법 : 고수로 올라가기 위한 무림 비급중 하나인 디자인패턴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책 입니다. 사실 디자인패턴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번역서 보고 이해하기가 더 힘들군요.
피플웨어 : 어느정도 현업에서 일하면서 지위가 올라가고 기술에서 사람으로 시선을 돌려야 할때 보면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학생들이 읽어도 충분히 도움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나는 뉴욕의 프로그래머: 임백준씨가 쓰신 소설책을 가장한 자서전(?).하루면 다 읽을 수 있는 책 입니다. 국내 개발환경과는 차이가 많지만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에 대해서 다루는 유일한 책이다보니 주변에서 프로그래머로 진로를 선택하려는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질문들이 KLDP에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좋은 답변들도 많구요.
한번 찾아보세요.^^
프로그래밍 배우는 방법에 대한 글들.
기본 과목들은 다 들으신 것 같네요.
현재 컴퓨터를 쓰실 수 없다면, 영어 공부나 인문 고전 읽기에 시간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전략일 것 같습니다.
---
프로그래밍 쪽으로 쭉 가시려면,
피터 노빅의 "Teach Yourself Programming in Ten Years" ( http://norvig.com/21-days.html ) 를 권해드립니다.
( 한글 번역 - http://tavon.org/teach-yourself-programming-in-ten-years-korean.html )
How To Become A hacker - http://www.catb.org/esr/faqs/hacker-howto.html
( 한글 번역 - http://kwonnam.pe.kr/howtobecomeahacker.html )
의 "Learn how to program." 항목도 괜찮습니다.
위의 한글 번역은 좀 오래되어서 원문과 내용 차이가 좀 있네요.
그리고, 권하고 싶은 책 2권 입니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The Pragmatic Programmer)"
"리펙토링"
http://hj-lee.github.io/
아직 군문이시고 졸업을 않하셨다면 수학을 더
아직 군문이시고 졸업을 않하셨다면
수학을 더 매진하시고 마이너로 개발 언어로 그것을 구현해보는 습작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학은 이/공 계열의 서술의 근간입니다.
그것을 자기의 관심사로 표현할수 있다면 학부 졸업생으로서는 최고의 일듯합니다.
저도 수학 전공, 전산학 부전공. 그런데 학교에서
저도 수학 전공, 전산학 부전공.
그런데 학교에서 무엇을 했느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더군요.
전산 분야가 워낙 나날이 바뀌는 곳이라서...
제가 학생일 때에는 컴퓨터라는 것 자체가 보기 드문 물건이었지만 요즘은 전공 관계없이 잘 다루는 사람도 많고...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저도 얼마전 제대한 군인으로서
저는 야간 연등때 개발툴도 못깔고 걍 동영상 보면서 공부했었는데요..
다음 사이트 동영상 및 강좌 보면서 열심히 공부했고 지금은 공부한거 바탕으로 포트폴리오용 프로그램 제작중입니다.
군대에서도 진짜 죽어라 하면 되더군요.... (물론 부족하지만요...)
opentutorials.org
olc.oss.kr
freelec.co.kr(유료사이트)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hjlee 님께서 링크해주신 글들과, 정도현 님께서 올려주신 책들 중 일부를 살펴봤는데 앞으로 무얼 해야할 지 생각하는데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