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전공자이고 군인인데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까요?

bc_lee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진로를 고민하다가 프로그래밍 쪽으로 나가려고 하는 육군 상병입니다.

원래 전공은 수학이고, 부전공으로 전산학을 진행했습니다.
지금까지 들은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산구조 -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데이터구조 - 마찬가지..
시스템 프로그래밍 - 이 수업 들으면서 C 프로그래밍은 많이 한 거 같은데 그때 너무 대충했습니다.
알고리즘 - 재미있었던 과목입니다.
프로그래밍언어 - 흥미로웠는데 여러가지 구현하면서 많이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컴퓨터구조 - H/W쪽 이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전역한 후에는 해 보고 싶은 것도 많고 (경계근무 서거나 할 일 없을때 나중에 만들 프로그램 구상도 합니다.) 전산학 공부도 전공자만큼 수업 들으면서 해보려고 하는데, 지금 당장은 적당한 컴퓨터도 없어서 고민이 됩니다. 사이버지식정보방에서 웹을 이용한 간단한 것 정도는 가능하겠지만 아무래도 군대라는 조직 특성상 여기에 매달려 있기는 어렵지요.

(프로그래머 내에서의) 향후 방향은 아직 못 정했습니다.
구체적인 언어나 최신 기술을 익히는 건 컴퓨터가 없어서 어려우니 소프트웨어 공학이나 설계 방법론, 내지는 OS를 (책을 보면서라도) 공부해볼까 하는데 어떤 걸 해 보면 괜찮을까요?

정도현의 이미지

저도 수학전공에 전산을 부전공한 16년차 프로그래머인데요

책으로 공부해 보시려고 한다면 다음의 서적을 추천합니다.

코드컴플리트 : 프로그램에 대한 근본적이면서도 포괄적인 고찰. 바이블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 이제는 클래식의 반열에 올라 있는 책. 두고두고 읽어보세요.
Head First Design Patterns : 스토리가 있는 패턴 학습법 : 고수로 올라가기 위한 무림 비급중 하나인 디자인패턴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책 입니다. 사실 디자인패턴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번역서 보고 이해하기가 더 힘들군요.
피플웨어 : 어느정도 현업에서 일하면서 지위가 올라가고 기술에서 사람으로 시선을 돌려야 할때 보면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학생들이 읽어도 충분히 도움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나는 뉴욕의 프로그래머: 임백준씨가 쓰신 소설책을 가장한 자서전(?).하루면 다 읽을 수 있는 책 입니다. 국내 개발환경과는 차이가 많지만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에 대해서 다루는 유일한 책이다보니 주변에서 프로그래머로 진로를 선택하려는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질문들이 KLDP에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좋은 답변들도 많구요.
한번 찾아보세요.^^

hjlee의 이미지

기본 과목들은 다 들으신 것 같네요.

현재 컴퓨터를 쓰실 수 없다면, 영어 공부나 인문 고전 읽기에 시간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전략일 것 같습니다.

---
프로그래밍 쪽으로 쭉 가시려면,
피터 노빅의 "Teach Yourself Programming in Ten Years" ( http://norvig.com/21-days.html ) 를 권해드립니다.
( 한글 번역 - http://tavon.org/teach-yourself-programming-in-ten-years-korean.html )

How To Become A hacker - http://www.catb.org/esr/faqs/hacker-howto.html
( 한글 번역 - http://kwonnam.pe.kr/howtobecomeahacker.html )
의 "Learn how to program." 항목도 괜찮습니다.
위의 한글 번역은 좀 오래되어서 원문과 내용 차이가 좀 있네요.

그리고, 권하고 싶은 책 2권 입니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The Pragmatic Programmer)"
"리펙토링"

idlock의 이미지

아직 군문이시고 졸업을 않하셨다면

수학을 더 매진하시고 마이너로 개발 언어로 그것을 구현해보는 습작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학은 이/공 계열의 서술의 근간입니다.

그것을 자기의 관심사로 표현할수 있다면 학부 졸업생으로서는 최고의 일듯합니다.

세벌의 이미지

저도 수학 전공, 전산학 부전공.
그런데 학교에서 무엇을 했느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더군요.
전산 분야가 워낙 나날이 바뀌는 곳이라서...
제가 학생일 때에는 컴퓨터라는 것 자체가 보기 드문 물건이었지만 요즘은 전공 관계없이 잘 다루는 사람도 많고...

rootroot의 이미지

저는 야간 연등때 개발툴도 못깔고 걍 동영상 보면서 공부했었는데요..

다음 사이트 동영상 및 강좌 보면서 열심히 공부했고 지금은 공부한거 바탕으로 포트폴리오용 프로그램 제작중입니다.

군대에서도 진짜 죽어라 하면 되더군요.... (물론 부족하지만요...)

opentutorials.org
olc.oss.kr
freelec.co.kr(유료사이트)

bc_lee의 이미지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hjlee 님께서 링크해주신 글들과, 정도현 님께서 올려주신 책들 중 일부를 살펴봤는데 앞으로 무얼 해야할 지 생각하는데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