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상속'에서의 부모 클래스란, 이미 아시다시피 어떤 클래스의 상위 클래스입니다.
이 경우에 부모 클래스에 대한 참조가 필요하는가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봅시다.
(1) public, protected 영역에 선언된 멤버의 경우 그 하위 클래스는 어떤 형태로든
이들 멤버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으니 부모 클래스에 대한 참조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2) private 영역에 선언된 멤버라면 애초에 접근하지 말아야 합니다.
클래스의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해당 멤버를 외부에서 수정하지 못하도록 막았기 때문이지요.
(3) 멤버에 접근하지 않는 경우라면 어차피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로 가리킬 수 있기 때문에
그냥 this와 같은 객체 자신을 가리키는 포인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가 가리킬 이유는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2. 계산기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들이 있습니다.
- 계산기 자체의 '창(Window, 폼(Form)이라고도 합니다)'
- 숫자, 연산자 등 계산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호를 입력하는 '버튼(Button)'
- 식을 입력받거나 계산 결과를 출력하는 '텍스트 박스(TextBox)'
그리고 이러한 그래픽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를 위젯(Widget)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GUI 프로그램에선 '버튼'과 '텍스트 박스'는 '창' 내부에 들어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버튼과 텍스트 박스의 입장에서 창은 부모가 되고, 창의 입장에선 이들이 자식들이 됩니다.
이 경우 버튼, 텍스트 박스와 창은 모두 Widget을 상속하는 클래스이지만 서로 상속 관계를 맺은 것은 아니며
이 때는 자식 클래스들이 부모 클래스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갖던지
부모 클래스가 자식들을 관리하는 포인터의 배열을 갖던지, 또는 둘 다 하던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이런 상황에서는 부모 클래스에 대한 참조는 필요합니다.
부모 클래스의 의미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먼저 '상속'에서의 부모 클래스란, 이미 아시다시피 어떤 클래스의 상위 클래스입니다.
이 경우에 부모 클래스에 대한 참조가 필요하는가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봅시다.
(1) public, protected 영역에 선언된 멤버의 경우 그 하위 클래스는 어떤 형태로든
이들 멤버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으니 부모 클래스에 대한 참조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2) private 영역에 선언된 멤버라면 애초에 접근하지 말아야 합니다.
클래스의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해당 멤버를 외부에서 수정하지 못하도록 막았기 때문이지요.
(3) 멤버에 접근하지 않는 경우라면 어차피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로 가리킬 수 있기 때문에
그냥 this와 같은 객체 자신을 가리키는 포인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가 가리킬 이유는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2. 계산기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들이 있습니다.
- 계산기 자체의 '창(Window, 폼(Form)이라고도 합니다)'
- 숫자, 연산자 등 계산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호를 입력하는 '버튼(Button)'
- 식을 입력받거나 계산 결과를 출력하는 '텍스트 박스(TextBox)'
그리고 이러한 그래픽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를 위젯(Widget)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GUI 프로그램에선 '버튼'과 '텍스트 박스'는 '창' 내부에 들어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버튼과 텍스트 박스의 입장에서 창은 부모가 되고, 창의 입장에선 이들이 자식들이 됩니다.
이 경우 버튼, 텍스트 박스와 창은 모두 Widget을 상속하는 클래스이지만 서로 상속 관계를 맺은 것은 아니며
이 때는 자식 클래스들이 부모 클래스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갖던지
부모 클래스가 자식들을 관리하는 포인터의 배열을 갖던지, 또는 둘 다 하던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이런 상황에서는 부모 클래스에 대한 참조는 필요합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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