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봄체 배포 중단

wkpark의 이미지

은봄체와 저작권 문제로 배포를 중단합니다.

은봄체는 태시스템(김태정사장 http://www.taesystem.com/)의 태나무글꼴은 동일한 글꼴입니다.
2011년 6월경에 은봄체가 태시스템의 태나무 글꼴과 동일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1년에 은봄체를 비롯하여 은글꼴 extra를 사이트 공지없이 배포에서 제외하였으며,
태시스템 김태정사장님은 대승적 차원에서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는 것을 원하셨고 지금까지 특별히 문제삼지 않으셨습니다.
----------

은봄체는 HLaTeX 0.97버전부터 추가된 글꼴이며, 확인한바에 의하면 태나무글꼴과 거의 동일한 글꼴임이 판명되었습니다.
- 자모 조합 방식이 일치
- 분리된 자소의 배열이 일치
- 글꼴의 데이타도 일치
물론 원래의 HLaTeX에 포함되어 있던 은봄체는 type1글꼴이며 배포중인 트루타입 은봄체는 그 글꼴의 크기도 다르고 글꼴 소프트웨어(fontforge)등으로 보면 컨트롤 포인트도 조금 다르지만, 글꼴의 자모 조합방식이 동일하고 자소의 배열이 일치하는 것으로 보아서
그것이 의도적이였던 의도적이지 않았던간에 태시스템 태나무글꼴을 바탕으로 제작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
은봄체를 비롯해서 HLaTeX 0.97에서 새롭게 추가되었던 일부 글꼴은 은글꼴 배포에서 제외되었음을 알려드리며,
특별히 은봄체를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더이상 은봄체를 사용하지 말고 태시스템(http://www.taesystem.com/ )에 문의하여 "태나무"글꼴을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