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메신저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pogusm의 이미지

인터넷 메신저에서 문자,음성,영상 정보는 "중앙서버"를 거쳐서 전달되는 방식인가요?
아니면, 최초 연결시와 연결 유지에만 서버가 관여하고 데이타는 p2p로 전송되는 방식인가요?
전자라면, 음성,통화 서비스까지 제공하려면 서버에 부하가 엄청나겠네요.
(카카오톡이 음성통화를 개시한다면 서버 규모는 어느정도되어야 할까요?)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문자를 입력하면, 이를 서버에서 수신하고, 다시 수신자에 재전송해주는 프로그램은
"스레드를 사용하는 소켓프로그래밍"을 할줄 알아야 제작이 가능한거요?
혹시 추가적으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이 있을까요?

(c/c++, 안드로이드용) 카카오톡 따라 만들기, 메신저 따라 만들기 같은 책같은건 없을까요?

shint의 이미지

기술이 중요한건 아니구요. 대부분의 언어에서 구현이 가능합니다.
기본은 데이터를 전송하는겁니다. 중계하기도하고 그 데이터를 화면에 출력하는겁니다.

서점에 가보시면 온라인 게임 서버 만들기 프로그램 전문 서적이 있습니다. 이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어려워서 어려운게 아니라. 복잡해요.
손쉽게는 웹서버'로도 구현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알아야할것이 많으니까요. 그냥 하시기보다는.
카페나 주변에 잘아시는분들과 같이 만들거나 물어보면서 하시는게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
젊음'은 모든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매일 1억명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정규 근로 시간을 지키는. 야근 없는 회사와 거래합니다.

각 분야별. 좋은 책'이나 사이트' 블로그' 링크 소개 받습니다. shintx@naver.com

pogusm의 이미지

"온라인 게임 서버 만들기"를 공부하면 인터넷 메신저용 서버도 만들 수 있겠군요.
온라인 게임 서버를 만드는 방법도 엄두가 안날뿐 궁금하긴 했었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snowall의 이미지

pidgin을 알아보시면 어떨까요

pidgin개발자가 쓴 인터넷 메신저 개발 관련 책도 있습니다.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많이 궁금하네요...

snowall의 이미지

이겁니다.

Egan, Sean M. Open Source Messaging Application Development: Building and Extending Gaim, Berkeley, CA: Apress, 2005. ISBN 1-59059-467-3.

http://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1590594673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익명이지만 ,,, 고맙네요..

cleansugar의 이미지

프로토콜 표준이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Instant_messaging

There have been several attempts to create a unified standard for instant messaging: IETF's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IP) and SIP for Instant Messaging and Presence Leveraging Extensions (SIMPLE), Application Exchange (APEX), Instant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 (IMPP), the open XML-based 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 (XMPP), and Open Mobile Alliance's Instant Messaging and Presence Service developed specifically for mobile devices.

VC++.NET으로 구현한 메신저 프로그래밍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9067

MSN메신저 프로토콜은 메시지가 마이크로소프트 서버를 경유해서 전달되어 도감청의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다른 건 안써봐서 모르겠네요.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pogusm의 이미지

그럼
알려진 메신저(컴퓨터,스마트폰용)중
서버를 경유하지 않고 사용자간 직접 통신이 되는 인터넷 메신저도 혹시 있을까요?

snowall의 이미지

http://code.google.com/p/nateonpidginbranch/

기왕 하시는거라면 네이트온 pidgin 플러그인의 개선에 참가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pogusm의 이미지

그런데 저는 플러그인 개선에 참가할만한 능력이 안되네요 ㅋ

unsouled의 이미지

일반적인 IM 이라고 한다면, 보통은 후자처럼 p2p 방식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전자처럼 동작하기도 합니다. 한 마디로 두 방법 모두를 보완적으로 사용합니다.

XMPP 라는 표준 프로토콜을 공부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여러 언어로 구현된 서버 / 클라이언트 등이 많이 있습니다.

pogusm의 이미지

XMPP 라는 표준 프로토콜과 이미 구현되어 있는 서버/클라이언트 소스들을 구해서 공부해보면 답이 나오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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