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quamacs에서 한영전환(바람입력기 사용)
글쓴이: 김영재 / 작성시간: 수, 2012/05/30 - 6:28오후
일전에 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는데 조금 엉뚱하게도 Cocoa Emacs 24버전에서는 문제가 나타나지 않아서 더이상 고민하지 않게 되었다고 글을 올렸었는데요.
다시 Aquamacs로 돌아와서 사용하려고 하다보니 아직 이 문제가 걸리네요.
문제는 아쿠아맥스와 바람입력기 그리고 Mac OS X Lion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한영전환을 shift-space로 하도록 바람입력기를 설정한 상태입니다.
여기에서 아쿠아맥스를 실행시키고 Shift-space로 한영전환을 시도하면 안되구요. 맥 디폴트일 Cmd-space로 하면 가능하긴 하지만 겹자음이 표시가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때 올려주신 답글대로 일단 Ctrl+\ 혹은 M-x toggle-input-method 명령으로 korean-hangul로 input mode를 전환했을 때 정상적을 한글이 입력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데 그 다음 단계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쿠아맥스 같은 경우 자체의 한/영전환 방법이 따로 있어서 OS에서 설정한 것과 충돌이 되는 것 같습니다만.
그래서 1) 아쿠아맥스의 한영전환 방법을 손봐주고 2) 바람입력기의 한영전환이 아쿠아맥스에서는 적용되지 않도록 해주면 될 것 같은데...
둘다 방법을 모르겠네요...ㅠㅠ
같은 문제로 고민한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혹 해결하셨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Forums:
입력기
입력기 문제가
리눅스에서처럼
~/.Xresources 에
Emacs.useXIM: off
이것만 해주면 다 해결되면 좋을텐데 맥오에스에선 안되는것 같더라구요.
마땅한 방법은 없는걸로 압니다.
현재로선 C-\ 에 익숙해지는게 최선일꺼라고 봐요.
자답과 그리고 질문입니다
질문을 올리고 구글링하면서 좀 찾아본 결과.
일단 Default-input-method를 korean-hangul로 설정해야 합니다.(Cmd+, 눌러서 설정매뉴로 간뒤 Environment-I18n-Mul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emacs 파일에(없으면 만들면 됩니다.) (global-set-key (kbd "S-SPC") 'toggle-input-method)를 추가하니 일단 shift-space로 한영전환이 가능해졌습니다.
한데 제 맥에 Cocoa Emacs24 pretest version도 설치되어 있는데요. 말씀드렸듯이 설치하고나서 바로 사용하니 특별한 설정없이도 shift-space로 한/영전환이 가능했었는데요.
알고보니 이맥스 자체의 입력모드가 전환되는 것이 아니라 바람입력기의 입력을 따라 가는 것이었더라구요. 그렇게 해서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그냥써도 될 것 같기도 한데.
현재 나와있는 stable verison 23.4에서는 요것이 안되었거든요. 요 버전에는 아마도 aquamacs에서 했던 위의 설정을 해주면 shift-space로 전환이 가능하리라 생각되구요. 24버전 와서 새롭게
달라진 요 상태로 그냥 써도 문제가 없을지 하는 것 하고, 만약 바꿔줘야 한다면 어떻게 바꾸면 좋을지 얘기 들어보고 싶네요.
제 생각에는 위에서 aquamacs에서 한 그대로 바꾸되, emacs가 Mac OS의 입력기를 따라갈지를 결정하는 변수가 있어서 그 변수를 바꿔서 맥의 입력기를 Emacs가 따라가지 않도록 설정해줘야 할 것
같은데요.
Emacs의 세계는 참 진입장벽이 높네요. LaTeX 편집에 AuCTeX 만한 것이 없어서 이번에 힘들어도 바꿔볼려고 노력중입니다만.
요 고비만 넘기면 될 것 같기도 하고^^. 일단 기본적이 환경이 세팅되면 Manual부터 차근히 읽어봐야 할 것 같아요.
답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