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연산자 오버로딩을 클래스 내부에서 하는 것과 외부에서 하는것의 차이가 무엇인지요?
원래 클래스 외부에서 연산자 오버로딩을 한 다음 자꾸 에러가 발생해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전역으로 선언한 오버로딩을 클래스 내부로 선언하고
그에 따라 적절히 아래의 코드를 수정해주었더니 잘 되네요.
도대체 무슨 이유가 있어서
A+B+C와 같은 경우 클래스 내부의 오버로딩을 할 때는 컴파일이 되고, 전역으로 오버로딩을 할 때는 안되는 것일까요?
궁금하네요.
========== 원 질문 ===============
현재 *에 scalar multiplification, matrix multiplification 을 오버로딩했고,
+에 matrix addition을 오버로딩 해 두었고, 계산도 잘 해줍니다.
문제는
Matrix D = A+B+C
와 같이 연산을 한번에 여러번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error가 발생하는 군요.
test.cpp:25: error: no match for ‘operator+’ in ‘operator+(Matrix&, Matrix&)(((Matrix&)(& B))) + C’
matrix_ed.h:73: note: candidates are: Matrix operator+(Matrix&, Matrix&)
아무래도 A+B를 하나의 매트릭스로 보지 않고 operator+(Matrix&,Matrix&)로 인식하고 있어서 일어나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만.
어떻게 해결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구글링해도 딱히 나오는 답변이 없네요.
부탁드리겠습니다.
============== 혹시나 싶어서 오버로딩 부분 소스를 올려두었습니다 ================
이상하게 게시판에선 인덴트가 안되네요.
// #### Unary Operator
Matrix operator-(Matrix &A)
{
double x = -1.0;
Matrix C = x*A;
return C;
}
// #### Binary Operator
// Matrix Addition
Matrix operator+(Matrix &A, Matrix &B)
{
Matrix C;
if(!(A.rows == B.rows && A.cols == B.cols))
{
std::cout
}
else
{
C.rows = A.rows;
C.cols = A.cols;
C.initial();
for(int i=0; i
C.data[i] = A.data[i] + B.data[i];
} // i
}
return C;
}
// Scalar Multiplification
Matrix operator*(double a, Matrix &A)
{
Matrix C = A;
for(int i=0; i
C.data[i] *= a;
}
return C;
}
// Matrix Multiplification
Matrix operator*(Matrix &A, Matrix &B)
{
Matrix C(A.rows, B.cols, 0.0);
for(int i=0; i
for(int j=0; j
for(int k=0; k
C(i,j) += A(i,k)*B(k,j);
} // k
}// j
} // i
return C;
}
const 키워드로 해결되는군요. #include
const 키워드로 해결되는군요.
음.. const키워드로도 안되네요.
일단 저는 class로 했습니다. const 키워드를 추가했는데도 같은 에러가 뜹니다.
다시해보았습니다.
아까는 const Matrix가 중요하다 생각해서 받아오는 인자는 손대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Matrix operator+(const Matrix &A, const Matrix &B) 와 같이 하니까 해결되네요.
지식이 부족해서 왜 이런 차이를 보여주는지 모르겠습니다. 책을 열심히 읽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조금 더 테스트해보다가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클래스 내부에서 연산자 오버로딩을 한 경우에 A+B+C와 같은 경우와 A*B + C와 같은경우 잘 작동하였으나
A + B*C 와 같은 연산자에서는 오류를 발생시키네요.
결국 클래스 내부에서 연산자 오버로딩을 하는것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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