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재사용시의 템플릿 vs 다운캐스팅
안녕하세요.
코딩을 하다 보면 빈번히 만나게 되는 경우인데... 어떤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고민이 되어 질문을 남깁니다.
class Animal { void eat(); }; class Human : public Animal { void speak(); }; class Dog : public Animal { void bark(); }; class House { list<Animal*> _family; void lunch(); // all family eat(); }; class HumanHouse : public House { // Human만을 Family로 가집니다. void talk(); // all family speak(); }; class DogHouse : public House { // Dog만을 Family로 가집니다. void howl(); // all family bark(); };
대강 이런 구조가 있습니다. HumanHouse와 DogHouse는 House로부터 여러 공통적인 메서드와 멤버 변수를 상속받지만, 각자 상속받지 않은 독립적인 기능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독립적인 기능들은 Human이나 Dog이 Animal로부터 상속받지 않은 speak() 이나 bark()를 호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House로부터 상속받은 것은 Animal 형태의 멤버변수이기 때문에, Human이나 Dog의 메서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운캐스팅을 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될 수 있으면 다운캐스팅은 피하고 싶고, 사용하는 언어가 템플릿을 지원하는 C++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수정해 보았습니다.
template <typename FAMILY> class House { list<FAMILY*> _family; }; class HumanHouse : public House<Human>; class DogHouse : public House<Dog>;
일견 해결이 된 듯 하면서도 뭔가 찜찜한 게... 우선 제네릭을 지원하지 않는 언어에서는 사용 불가능한 방법이고, House를 상속받은 클래스를 다시 상속받아서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 이게 올바르게 제네릭을 사용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해결법을 몇 가지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1. 다운캐스팅을 사용한다.
2. 템플릿을 사용한다.
3. _family 멤버 변수를 상속받은 것이 잘못되었다. 재사용성을 일부 포기하고 각 클래스에서 구현한다.
4. 애초에 저런 구조가 나오면 안 된다. 다르게 짠다.(Animal의 각 구현에 House가 너무 의존적이다!)
무엇이 좋을까요?
현재 제시된 클래스, 메소드들만 놓고 봤을 때는
현재 제시된 클래스, 메소드들만 놓고 봤을 때는 두번째 코드가 제일 적절하게 하신 것 같은데요.
다른 메쏘드, 클래스들과 관련성이 더 생기면 그건 그때 가야 판단이 가능하겠네요.
당장은 저도 2번 방법을 사용할
당장은 저도 2번 방법을 사용할 생각입니다만
가능하면 더 나은 구조로 변경을 시키고 싶네요. 일단 특별한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DogHouse나 HumanHouse를 상속하기가 좀 난감하더군요.
이렇게 사용하면 되긴 하지만 영... 객체간의 상속 구도에서 템플릿을 사용한다는 것이 꺼림칙하기도 하구요. 템플릿이 없는 OOP 언어에서는 불가능한 방법이니까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