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ulse 신호와 impulse response 를 실제로 확인해보고싶습니다..

jw8704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학교에서 이론적으로 impulse 신호와 impulse response 에 대해서 다루는 내용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오실로스코프와 간단한 회로를 이용해서 , 회로의 입력으로 impulse 를 주고 그 신호에 대한 결과인 impulse response 를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해서 확인해보고싶은데요

사실 어떤 회로를 만들고 , 그회로에 impulse 를 인가한다는것이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또 , impulse response 가 나오면 그걸갖고 그것이 정류회로인지 , 혹은 증폭회로인지 혹은 어떤 회로인지..

이런것을 아는것이 가능한지.. 등등 하나씩 해보고싶습니다.

간단한것부터 시작해보고싶은에 어떠한 방법이있을까요?

조언부탁드립니다.

안녕히계세요.

hiseob의 이미지

제가 이해하고 있는바로는
임펄스 신호를 푸리에 변환하면 모든 주파수 에서 신호의 크기가 동일하다는 특징을 가진것이고
임펄스 응답을 푸리에 변환하면 신호를 넣은 시스템의 주파수별 응답을 알수 있다 그런건데뇨
정류회로다 증폭회로다 이걸 알수 있을까 싶은데요..
ARTA 같은 오디오 계측 소프트웨어에 임펄스 응답 측정하는거 있는거 같은데 잘 모르겠네여.
응답 측정하는거 자체는 DAC 으로 읽어오면 되긴 합니다.
다만 임펄스 신호 만드는것 자체가 쉽지가 않죠.

jachin의 이미지

임펄스 신호를 보내고, 그 응답을 받았을 때,

스펙트럼 분석기로 분석한 응답 신호의 저주파 대역이 없어지면 로우패스 필터,

고주파 대역이 없어지면 하이패스 필터,

그리고 AC, DC 혼성 신호를 보냈는데, DC 신호가 막히면...? 정류회로...

선형신호를 보냈는데, 비선형 신호 응답이면, 적산 혹은 미분 회로...

특정 주파수의 파장 크기(Amplitude)가 선형적으로 증가하였으면 증폭 회로...

하는 식으로... 알게 되지 않을까요? ^^; 아... 아니려나...

jw8704의 이미지

jachine 님 hiseob 님 모두 감사합니다.

저도 질문을 올린뒤에 , impulse 신호가 주파수영역에서 꽉 차있고 그것을 어떤 시스템에 넣은 출력에 대한 변화를 보고 , 이시스템에서 어떤 변화를 주었구나 하고 역으로 생각을해서 시스템을 추측할수있다 라는것을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두분께서 답변해주신것이 제가 생각한것과 비슷한것같아 기분이 좋네요.

그리고 추가적인 질문 한가지 더 해도될까요?

제가 시스템에 출력을 얻기위한 방법은 아래에 정리한 두가지 방법이있다고 생각을했습니다.

1. S{x(t)} 라는 방법하구요.
2. Convolution 을 통한 방법.

S{} 도 시스템을 표현하는 방법중하나이고 , impulse response 도 시스템을 표현하는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S{} 가 주어졌을때는 직접 수치를 대입해서 구하면 된다고 생각하구요 , impulse response 가 주어졌을때는 convolution 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같은 시스템을 표현하는 방법은 2가지가있는데 입력값에 대한 출력을 얻는 연산방법은 서로 다릅니다. 하지만 그 연산결과는 같습니다.

주의할점은 impulse response 가 시스템을 표현하는 함수라고해서 S{} 와 같은 형식으로 구하면 안된다는것 , S{} 형식을 입력과 convolution 을

통해 출력값을 구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impulse response 가 수학적인 함수로 어떻게 주어지는가 하는것은 일단 생각하지않기로 하고 , 이외에 전달함수 관련부분도 일단은 생각하지 않기로했습니다.

이질문에 답변을 달아주시면 그다음에 impulse response 를 얻는 과정과 전달함수 관련해서 질문을 더 올리겠습니다.

이유는 제가 생각한게 일단 잘하고있는건지 잘못하고있는건지 판단을 해야해서요..

감사합니다.

kis2kima의 이미지

impluse는 잘 알다시피 수학적으로 delta function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funtion generator에서 만들 수 있는 continous wave를 인가한다면 freq domain에서
의 freq. response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sine wave이면 cos term일 것이고 rect면 sinc로 표현되겠지요. 이것을 RLC로 연결된 system을 통과시킨 출력을 reverse term을 본다면
원하는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써놓고 보니 위에 분들이 쓴 글하고 별반 차이가 없네요. 생각하시는 것은 field에서 많이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방향을 맞게 잡으셨네요.

뭐 그렇고 그런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