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관련해서...
글쓴이: healthpa7 / 작성시간: 목, 2012/02/16 - 9:56오전
Embedded Linux System(제품)에서 OpenGL E.S 2.0 library를 사용해서 그래픽관련 program을 만들려고 합니다.
Kernel은 2.6.35 버전입니다.
이 때, Embedded system에 X-Window (or Tiny X or Microwindows )은 탑재하지 않고,
OpenGL ES 2.0만으로 3D등의 그래픽관련 Program이 구현이 가능한지요 ?
만약, 구현이 가능하다면,
OpenGL ES 2.0의 Library에서 바로 frame buffer로 접근이 가능하다는 의미인 것 같은데, 맞습니까?
만약, 불가능하다면, 어떤 방법(ex: 특정 library을 탑재해야 된다든지…)으로 구현이 가능합니까?
Forums:
...
DirectFB가 있지요. http://www.directfb.org/ http://en.wikipedia.org/wiki/DirectFB
egl 에서 nativewindow를
egl 에서 nativewindow를 framebuffer로 설정하면 되지 않을까요? 갓고계신 하드웨어의 egl 관련 문서를 보시면 나와 있을 듯 한데...
LCD controller칩을 직접 컨트롤 하실 수
LCD controller칩을 직접 컨트롤 하실 수 있으면 /dev/fb 등을 거치지 않고 직접 만드시는게 가능합니다. 이런 방식이 내부적으로 copy가 없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속도 측면에서 좀 더 선호됩니다. ( gpu 에 던져주는 surface 를 직접 lcd controller 가 참고하는 메모리로 만드는게 가능해집니다. )
보통은 egl 을 거치시는게 정석이고, 최악의 경우 ( egl이 nativewindow 를 지원 안할경우 ) pbuffe에 그려서 /dev/fb0 에 cpu 나 dma 로 복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dev/fb0 는 확장하지 않으면 vsync 관리가 귀찮아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Neogeo - Future is Now.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