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회사들의 개발자 구인 스펙의 높이는 이대로 좋을까?

onesup2의 이미지

어쩌다 요즘 구인란을 둘러보다가 다음과 같은 구인을 봤습니다. 이 밑에 구인란에 있습니다..

Java개발자(web 개발자)
 
1) 기본조건 
- C#, ASP .NET 기반 웹 프로그래밍 2년이상 경력자
- Web Server와 DB구축이 가능한 자
- Java Script 능통한 자
 
2) 우대조건
- JSP, JAVA, Rails 경험자 우대
- WPF, WCF, 루비, AJAX가능자 우대
- Web API Integration 경험자 우대

이건 뭐 기본으로 JAVA개발자를 구하며 개발언어만 추가로 C#, ASP, Java Script, Ruby 까지 4개의 언어와 .NET, JSP, Rails, WPF-WCF 까지 해당 프레임웍을 구사하여야 하네요... 허...

JAVA 웹개발자를 구하며 Ruby on Rails 는 또 왜 우대하고.. WPF 프레임웍 쪽은 또 왜 우대조건에 나오는지 참.. 대체 뭘 할 개발자를 구하는걸까요?

저도 전산밥 먹은지 10년인데.. 어째 과거보다 갈수록 회사가 원하는 기대치와 스펙은 높아져만 가고.. 대우는 낮아져간다는 생각입니다..

이건 누가 잘못일까요? 우리 대한민국 개발자들이 열심히 공부해서 너무나 똑똑해져서 4가지 언어는 기본구사하는게 기본 스펙이 되버린걸까요?

아니면, 회사가 월급은 적게주며 부리는 사람이 일을 많이 시키길 원하는 걸까요? 그건 물론 돈주고 일시키는 사람이면 당연한생각입니다만..

1차적으로 그런 조건을 내세우는 회사보다는 우리 개발자들에게 잘못은 없나 생각해봐야 될거 같습니다..

이건 마치 문과생으로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권 마케팅부서 지원자 모집하면서..

영어 회화, 번역, 독해 능력 모두 원어민 수준은 기본 사항. 영어권 회사 마케팅부서 2년이상 경력자.

중국어는 북경어는 원어민 수준 기본, 광동어는 독해, 번역가능, 스페인어는 독해능력이상. 영어는 고전문학과 라틴어까지도 이해가능해야함.

중국 현지 경험 마케팅 이해력은 우대조건.

이래도 갈 사람이 있을까요?

neocoin의 이미지

필수가 아니라 우대라고 적혀있는데요. 괜찮지 않나요?
제가 잘못 읽은 부분이 있네요. Java web 개발자를 원하면서, NET 스펙을 언급한거 보니, 구인을 잘못 적어 놓으신게 아닌가 싶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기본 조건을 보면,
4가지 언어: Java, C#, ASP, Java Script 에 능통해야 되고
웹서버와 DB 구축까지 해야 되는군요.

그런데 2년 동안 공부한다고 할 때, 4가지 언어에 능통하고 웹서버, DB 구축할 수 있을까요?
2년 동안 저걸 공부하느니... 공무원 시험이나... 행정고시(기술직, 전산직) 시험을 보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winner의 이미지

통상 저런 구인은 중소기업에서 많이 하는데 급변하는 환경에서 대응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깊이는 많이 따지지 않습니다. 써먹을지 알 수 없는 깊이 있는 기술이란 중소기업에게 계륵같은 존재죠.

cleansugar의 이미지

이런 경우는 들어가기 어렵지만 일단 들어가면 회사에서 붙잡아 놓으려고 합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onesup2의 이미지

저는 과거와 다르게 요즘 구인공고를 내는 회사들이 너무 회사입장만 생각한다는 느낌이라 그럽니다..

구직하는 우리 개발자들은 회사에만 맞춰서 따라가며 스펙맞추고 하는게 과연 맞는건지도 의문이고요..

과거 제가 10년전만해도 개발자 구인공고는 한가지 언어에 대한 스펙을 요구하는게 맞았는데 말입니다..

cleansugar의 이미지

그렇군요.

십년 전에는 C#, WPF, WCF, Ruby, AJAX 이런거 없었죠.

직업별로 책 구입비용 따지면 프로그래머도 수위일 듯 합니다.

인력시장에서 구인자는 물건값을 깍듯 높은 능력을 요구하고, 구직자는 높은 연봉과 복지를 요구합니다.

스펙이 높으면 구인자는 사람을 못 구하게 되고요.

구직자들은 노동조합을 만들어 몸값을 올릴 수 있습니다.:

구직자 연대 사이트를 만들어 다수가 가입해서 구직을 하려면 여기를 거쳐야된다고까지 만들면 됩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쎄시봉의 이미지

링크의 댓글 반응들을 보니.. 우리나라만의 얘기가 아니네요.. ^^;; 만국 공통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