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 어플리케이션 개발
글쓴이: seoj / 작성시간: 수, 2011/04/06 - 10:07오후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 질문은 아니지만, 비슷하기에 올립니다.
저는 주로 linux shell에서 실행하거나 system library 같은 모듈을 제작하던 개발자입니다.
보통 시스템 기능 요구사항으로부터 시작을 하여 기존에는 UML과 같은 툴을 이용해
시스템을 다양한 view나 diagram을 통해서 설계하곤 했었는데, GUI 프로그램에 대한 전혀 감이 없습니다.
한편, 최근 GUI가 들어간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경험이 없다가 보니,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야 할 지 감이 없네요. 주로 어떤 프로세스로 개발이 되나요?
ux로부터 flow가 나오고, wireframe을 통하여 화면 정도가 나오긴 할텐데, 그 이후 진행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Forums:
일단.
무엇을 만들지 구상이 되셨다면.
그림을 그려보는것도 좋아보입니다.
그림을 그리면서 요구사항을 하나씩 적으신후
얼추 그림이 나오면 그게 설계 시나리오가 될겁니다.
그후엔 UI를 기능별로 묶거나
해당 기능의 상세목록을 정리하면서 개발하시면 편할겁니다.
효율적인 프레임구조에 대한것은 일단 개발하신후에 얻으시게 될겁니다. 다음 프로젝트에 써먹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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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경험으로는
GUI 쪽은 요구사항-기능확인이 중요시되서 아키텍처 쪽은 상당히 무시받는 편입니다.
일단 GUI library 뭐로 쓰실지 결정하고 나시면 (GTK 나 spring 일 가능성이 크지만)
해당 library 제공 API 로만 진행이 되기 쉬우니 잘 고려하시고
보통은 사용자 입력에 대한 queue의 배치처리로 응답속도 위주의 병렬 쓰레드 형태로 가는데
C++ 이나 java 에서는 클래스 상속받아 쓸테니 복잡해지려면 한없을 지도
시스템 프로그래밍하셨으면 병목현상 잘 아시겠지만, 화면 display 속도가 I/O 만큼 느립니다. 아키텍처적으로는 그것만 고려하시면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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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 공학센터 장원석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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