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 툴킷으로는 qt와 gtk 둘 중 뭐가 더 나을까요?
글쓴이: fastwater / 작성시간: 금, 2011/03/18 - 10:27오전
학교 프로젝트 수업 라이브러리 제한이 풀려서 간단한 네트워크 게임을 만들려고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고정된 화면 내에서 캐릭터만 이리 저리 움직이는 게임을 만들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게임용 툴킷이 둘다 아니다 보니 SDL? 이 더 좋을 것 같긴 한데 게임 전용 개발킷을 학기중에 배워서 프로젝트에 써먹긴 좀 그렇네요.
qt와 gtk 둘 중 어느게 나으려나요.
Forums:
공부 목적이 아닌 학교 프로젝트 과제라면... 아래
공부 목적이 아닌 학교 프로젝트 과제라면... 아래 기준으로 정하세요.
1. 익숙한 것
2. 주위에 가르쳐주거나 물어볼 사람이 잘 아는 것.
3. 참고할 문서나 예제가 많은 것 (qt, gtk 모두 여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위에 기준 없이 선택했다가는... 공부하다가 시간 보내고, 중간에 막혔는데 물어볼 곳도 참고할 곳이 없어서 세월보내다가 끝납니다.
내 블로그: http://unipro.tistory.com
리눅스 환경 개발이라 말이죠 ㅠㅠ
애초에 GUI는 MFC 밖에 해본적이 없습니다만... 리눅스 환경이니 MFC는 사용을 못해서 말이죠.
게임 전용 프레임워크는 xna를 만져보긴 했는데 정말 맛보기만 본 수준입니다.
QT는 학교 도서관에서 참고할 서적은 어느정도 확보가 가능하겠더군요.
일단 뭐... 공부할 목적도 있긴 합니다. 졸업한 다음 QT나 GTK 쓸일은 별로 없을 것 같긴 하지만 보통 하나 배우면 다른데서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느낌이더군요.
GUI 위젯이 필요하신가요? 아니라면 SDL이 훨씬
GUI 위젯이 필요하신가요? 아니라면 SDL이 훨씬 간단할 거라고 생각해요. 튜토리얼을 한 번 둘러보시면 SDL의 S가 왜 simple인지 아실겁니다.
전 Qt를 추천합니다. 내부적으로 OpenGL을
전 Qt를 추천합니다.
내부적으로 OpenGL을 지원하는 위젯이 있습니다.
그리고 opengl 함수를 몰라도 평범한 도형은 쉽게 그릴 수 있게 지원합니다.
게임이 복잡하다면 이런 것보다 직접 opengl 함수를 써야겠지만,
간단한 게임이라면 Qt 메소드만으로도 만들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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