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UDP 체크섬이 정말 필요한지, 그 중요성은 얼마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글쓴이: visualplus / 작성시간: 월, 2010/11/29 - 10:24오전
udp패킷에는 ip헤더와 udp헤더가 있는데, 체크섬이 ip헤더에도 있고 udp헤더에도 있습니다.
( 소스는 구글링을 하여 ip헤더, udp헤더 체크섬 계산을 해주는 소스를 받아 사용 했습니다.
다만 ip헤더 체크섬은 제대로 동작하는데 udp체크섬은 제대로 계산이 안되어
그냥 0을 넣어 비활성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ip헤더의 체크섬은 ip헤더, udp헤더, payload부분까지 모두 포함하여 계산한 것 이고,
udp헤더의 체크섬은 udp헤더, payload부분만 포함하여 계산한것으로 보여지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udp체크섬의 중요성이 얼마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udp체크섬이 틀렸다면 ip헤더체크섬도 틀렸을 것 같은데..
ip헤더 체크섬 자체가 변조됐을때를 위해 udp체크섬이 존재하는 것 인가요?
현재 패킷이 약간 끊기는 현상이 있는데, 이것이 udp체크섬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일인가.. 라는 궁금증이
생겨 질문을 올립니다.
Forums:
UDP checksum은
UDP checksum은 optional입니다. 값을 써줘도 그만 0으로 채워도 그만입니다.
그리고 stack layer마다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보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IP checksum하고 UDP checksum 따로 정의되어 있는 거죠. IP layer에서 상단으로 올려보낼 때 IP header는 까 버리게 됩니다.
UDP 자체는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호스트 사이의 전송이 이루어진다면 패킷이 corrupt되거나 loss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IP Checksum은 IP 헤더만 대상으로 합니다.
IP 헤더의 Checksum은 IP 헤더만을 대상으로 checksum 계산을 합니다. 즉 IP 헤더의 Checksum으로는 UDP Packet의 오류를 감지할 수 없고, UDP 헤더의 checksum을 통해서만 데이터 오류를 알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