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프로그램(소켓프로그램)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킹문제 ?
글쓴이: ljh0431 / 작성시간: 금, 2010/10/29 - 5:10오후
소켓 프로그래밍으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서버를 구축할 경우,
제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소켓 프로그래밍으로 만든 소켓통신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크기의 메세지로 client와 대화를 나눌 경우,
해커가 client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서버쪽으로 인위적인 메세지를 보낼경우,
서버는 overflow등 다양한 에러가 유도될 수 있는 경우,
이러한 해킹에 대비해서 소켓프로그래밍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나요 ?
서버 앞에 패킷을 1단계로 분석하는 서버를 둬야 하나요 ?
아니면 소켓통신프로그램개발단계에서부터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개발해야 하나요 ?
이 점이 제가 고민입니다.
단순히 소켓통신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닌데, 해커가 무작위로 메세지를 교묘하게 보내서
서버를 다운시키거나 소켓통신프로그램이 엉망이 되게 할 경우 대처에 대한 지식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한데,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같이 해 주실분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orums:
음 ..
단순 server/client 모델이라도, 최소한의 인증 절차는 마련해 두는게 좋지 않나 싶네요.
ip/mac 기반 acl, id/pw, 인증서 등 방법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서버 입장에서는 프로토콜에 따라 정확하게 동작하도록 구현되어 있고..
예외/에러 발생에 대한 대비만 되어 있다면, 거기에 덧붙일만한 건 없을 듯 싶습니다.
SSL 이나 다른 암호화 모듈을 추가하여 데이터를 암호화 하는 정도..?
그 외에는 방화벽이나 다른 보안 장비로 보호될 것을 가정해야지...
프로그램에서 모든 크래킹에 대비를 하는건 조금 과한 듯 싶네요.
되면 한다! / feel no sorrow, feel no pain, feel no hurt, there's nothing gained.. only love will then remain.. 『 Miz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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