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수학 공부할 때 미분방정식의 수많은 풀이법을 다 외워야 하나요?
글쓴이: chmaron / 작성시간: 일, 2010/09/26 - 3:01오후
안녕하세요.
kreyszig 책으로 공학수학을 공부하고 있는데요. 책의 앞 부분을 보면 1계미방의 간단한 풀이부터 시작해서 고계연립미방을 푸는 과정까지 수많은 풀이법이 설명되어 있더군요.
그런데 중간쯤에 라플라스 트랜스폼이 나오는데, 아직 공부를 안 해서 잘 모르겠지만 대충 보니 이걸로 대부분의 미방은 풀 수 있을것 같더군요.
그럼 굳이 힘들게 앞 부분에 나와있는 여러 미방 풀이법을 외우지 않고, 라플라스 트랜스폼만 죽어라 외우면 시험때 미방 문제는 다 풀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혹시 이렇게 하면 시험때 문제가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라플라스 트랜스폼으로는 못푸는 문제를 다른 미방 풀이법으로는 풀 수 있다던지.. 또는 라플라스 트랜스폼을 사용하는게 훨씬 더 어렵다든지.. 등등이요.
그럼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
참고로 전기공학과 입니다~
Forums:
저도 전기전자출신인데
공업수학은 낙제였음.. 답글달 자격이 없네요 ㅎㅎㅎ
현업에서 공수를 사용하지 않는게 천만 다행...
하지만 열심히 공부하셔요... 대학과정도 선행학습이 중요하더라구요. 그러니까 방학때 다음학기 공수 정도는 미리 공부해 두는 녀석들이 나중에 장학금 받더군요. 물론 그렇게까지 안해도 받을 수 있겠지만 액수가 다릅니다.
100프로 장학금 정도 받은 제 친구가 그랬네요. 저는 후자라 30프로 장학금
..
제가받은 장학금이 아깝네요.. 그때나 지금이나 공수를 하나도 모르니.. 제 친구들도 다 몰랐었는데 ㅎㅎ
방학때 알바하지 말고 공부해두셈...
보통의 공대생에게
보통의 공대생에게 해 드리는 조언이라면...
시험 볼때까지는 외우세요. 수학은 선 이해, 후 암기가 권장 학습법이지만 안된다면 선 암기, 후 이해도 좋고, 이해가 안되면 일단 암기해서 성적은 잘 받고 볼 일입니다.
라플라스 변환을 써서 쉬운 문제가 있고, 라플라스 변환을 쓰지 않아도 쉬운 문제가 있습니다. 라플라스 변환을 써도 쉬운 문제도 있죠. 라플라스 변환을 쓰면 어려운 문제는 드물 겁니다.
나중에 실무에 가서 만약 필요하다면 그때는 책 보고 풀어도 아무도 뭐라고 안합니다.
(책 안보고 푸는 사람을 괴물로 바라보는 시선이 존재할 뿐이죠...)
다만 언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주어진 방정식의 풀이가 어떤 책의 어느 부분을 찾아봐야 하는지 정도는 알고 있는게 좋겠죠.
수학 전공자 입장에서 보자면, 앞에 나온 미방 풀이법이든 뒤에 나오는 라플라스 변환법을 사용한 풀이법이든 그게 그겁니다. 그리고 라플라스 변환은 미방 푸는데 말고 다른데 쓸 수도 있겠죠. (응용하면 푸리에 변환, Z변환같은 것들이 나오니까요.)
앞에 있는걸 이해 못하면 뒤에 라플라스 변환은 외워봐야 이해 못합니다. 공식 잊어먹으면 아무것도 안 남죠. 앞부분은 쉬우니까 이해 위주로, 뒷부분은 많으니까 암기 위주로 공부하는게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snowall.tistory.com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전 전문대라....
공업수학은 살짝 겉핥기로 지나가서 라플라스 변환같은건 모르겠네요(...)
교수님이 문제도 쉽게 주셨고....
하지만 선 이해 후 암기가 낫긴 하더군요. 고딩때 선암기 후 이해라늬... 그러니까 내 수학이 그따구(응?)
과탐은 쩔었지만...(응?)
....................이상 필요없는 답글이었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