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의 아키텍처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글쓴이: lmk378 / 작성시간: 화, 2010/08/31 - 2:49오후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한다 가정하고 질문드립니다.
요즘 출시되는 그래픽카드를 보면64~256bit 라고 적혀있습니다.
아마 버스의 크기거나 gpu instruction의 크기라고 생각되는데요(둘다거나...)
그렇다면 32bit의 cpu가 (혹은 32bit운영체제가 설치된 64bit 컴퓨터)
64bit 크기의 버스에(버스라고 가정) 데이터 전송을 어떤식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이자면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가 보통 채널(channel)로 묶여있다고 하는데요
(32bit 버스의 메모리 2개를 하나의 channel로 구성하더군요.)
이것이 그래픽카드 버스의 크기와 관계가 있나요?
(예를들면 64bit의 그래픽카드라면 2개의 32bit 메모리가 하나의 channel로 구성된다던지...)
혹시 그래픽카드 아키텍처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는 글이나 웹주소 아시면 알려주세요
Forums:
GPU...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서 아닌게 없긴 한데...
제가 알기로는...
그래픽 카드의 128bit, 256bit... 등의 표현은
GPU 와 비디오 메모리 사이의 밴드로 알고 있습니다.
(PC의 CPU와의 통신을 위한 부분이 아니고...)
그래픽스의 특성상 SIMD 성격이 강하고...
GPU 에 있는 일종의 프로세서(SP)들은 메모리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와 처리하는데...
그때 한번에 액세스 가능한 의미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_^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