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Creator 에서 말이죠..
글쓴이: cyclone5 / 작성시간: 목, 2010/06/24 - 3:10오후
이번에 QT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참 다양한걸 공부하지요.. ㅠ.ㅠ
Forms에서 디자인한 여러 위젯들있자나요
그 위젯들의 객체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나요??( VC++ 처럼 )
이거 디자인은 디자인 따로하고
객체는 객체 따로 손으로 코딩하고..
디자인하고 객체하고 철자틀리면 오류나고.. ㅠ.ㅠ (뭐 이정도 오류야 감사하지만..)
이럴바에는 다른 툴을 써야겠습니다.... 너무 귀찮아서....
디자인하면 자동으로 객체가 등록되게 할 수 없나요....
Forums:
Qt Creator의 문제가
Qt Creator의 문제가 아닙니다.
Qt는 본래 UI폼과 코드가 별개입니다.
이렇게함으로서 런타임에 동적으로 UI폼을 불러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철자 틀리면 에러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VC++은 철자 오류도 알아서 고쳐주나요?
철자 오류를 고쳐주는게 아니라..
VC에서는 자동으로 생성해주니까 그만큼 철자 오류가 적다는거죠....
매크로로 떡칠해서
매크로로 떡칠해서 도통 뭐가 일어나고 있는 것지 알수 없는 VC++의 메시지맵은,
자동으로 (객체가 아니라) 클래스를 생성하고 메시지맵과 함수를 매핑해주는 기능이라도 없으면 쓸게 못되기에 이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일 듯도 합니다.
Qt의 signal/slot은 VC++의 메시지맵보다 훨씬 유연합니다.
예를 들면, 한 signal을 여러개의 slot에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고 직접 다른 signal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걸 폼에서 위젯 하나 더블 클릭했더니,
특정 signal에 대해서,
문맥과는 전혀 관계없는 함수 이름의 slot을 만들어서,
그 하나의 slot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 코드를 생성
이렇게 되는 건, 기껏 유연하게 만들어둔 걸 VC++의 메시지맵수준으로 떨궈버리는 짓입니다.
더불어 좀 복잡한 폼을 만들면 slot하나 직접 만드는 건 일도 아니고,
단순한 폼이라면 디자이너를 쓸 필요조차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UI파일과 폼을 독립시킴으로서 얻는 이점이 훨씬 큽니다.
아마도 그래서 현존하는 Qt용 IDE에는 폼과 특정 코드를 연결시키는 기능은 없는 듯합니다.
처음이라 그런지..
많이 어렵네요...... 개발시간은 다가오는데 아직 툴조차 다룰줄 몰라서 어케해야 할지 참 걱정입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__) 꾸벅..
아마
QtCreator 에는 폼과 signal/slot 을 해주는 것이 있는데요.
리눅스에는 QtCreator 가 없고, QtDesigner 만 있어서 좀 아쉽죠.
Qt가 VC 보다 좋은 건 모든 것이 개발자에게 까발려(?) 져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세세하게 다룰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는 거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VC 가 안좋다는 건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는/사용 패턴에 따라서 각 툴이 모두 장단점이 있는 거죠.
저는 개인적으로 VC의 복잡한 메시지 map 처리를 싫어합니다. 어려워서요 ~~
리눅스용 Qt Creator도
리눅스용 Qt Creator도 있습니다.
http://qt.nokia.com/products/developer-tools/developer-tools
---- 절취선 ----
http://blog.peremen.name
리눅스용 SDK에는 여전히 포함되어 있지 않죠?
리눅스용 QT Creator 받아서 써야 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처음부터
처음부터 포함되어있었습니다.
전 리눅스에서
전 리눅스에서 QtCreator 잘 쓰고 있습니다. 써보시면, 참 편하다는 걸 느끼실 겁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