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 버퍼의 내용을 다 못 읽는 경우는 언제인가요?
글쓴이: trymp / 작성시간: 월, 2010/06/07 - 9:24오후
리눅스 플렛폼 기준입니다.
select() 나 epoll_wait() 같은 함수로 소켓 READ event 를 감시하는 상태에서
recvform() 이나 recv() 를 했을 때, len 인자는 최대치 2048 이상 이라고 했을 때,
소켓이 동기 또는 비동기 인지에 따라서 소켓 버퍼를 다 못 비우고 리턴되는 경우가 있나요?
한방에 소켓 버퍼를 다 못 비우는 경우가 어떤 경우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소켓 option 의 문제인지 아니면 len 인자값에 문제인지?
select() 나 epoll() 문제인지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Forums:
최대 2048바이트를
최대 2048바이트를 읽도록 한 read 호출은 소켓의 읽기 버퍼에 데이터가 2048 바이트 넘게 있는 상태라면 한번에 버퍼를 비울 수 없습니다.
select나 level-triggered epoll(기본 epoll)은 어차피 select나 epoll_wait 호출 시 버퍼가 비어있지 않으면 블럭 없이 바로 이벤트가 발생하니, 다음 루프에서 나머지 데이터를 처리하면 됩니다.
만일 위의 방식을 쓰면서 한번의 read system call로 버퍼를 비우는 것이 꼭 필요하다면 프로토콜 설계가 잘못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편, edge-triggered epoll(EPOLLET)에서 버퍼를 비우지 않고 epoll_wait을 호출하면 부적절한 block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켓 버퍼에 데이터가 얼마나 쌓여있을 지 알 수 없으므로 non-blocking read를 반복적으로 호출해서 버퍼를 비운 후 epoll_wait를 호출해야 합니다.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제야 개념이 잡히네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