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맘 먹고 우분투 32비트 시운전중입니다.

emptynote의 이미지

윈도우7 64bit에서 우분투 32bit로 갈아탔네요.

가장 큰 이유는 openGL 함 구경 하자니 비싼 visual C++ 쓸 여력이 안되어서지만요..

처음에 64비트로 할려니 실패를 했습니다.

전문가? 아니면 64bit 진짜로 비추이더군요.

우분투 데스크탑 32bit는 랜카드도 잘 잡던데,

64비트에서는 설치시 못잡고 설치후 잡더라구요.

능력도 안되는 놈이 64비트 쓸라고 랜카드쯤은 잡겠지 하고 하다가 그만 낭패를 보았네요.

왠간한 문제 해결할 능력 안될때 네트워크 못잡으면 포맷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ㅠ.ㅠ

그래서 윈도우 재 설치후 검색하니 제가 사용하는 랜카드 인식 문제로 고생하신 선배?님이 계시더군요.

64bit는 말 그대로 서버용인듯해서 걍 32bit로 속는셈 치고하자고 했는데, 잘 설치되네요.

32bit보니깐 진짜로 우분투 쉽다가 이해가 가더군요.

언어, 키보드, 그리고 파티션 정도만 묻고 설치가 되는군요.

고급사용자 분들이야 이것이 모 그닥일수있게지만 저같은 사람은 참 좋네요.

코분투도 나온거 보닌 아.. 기본적으로 한글쓰는데 문제가 있나.. 따로 버전만들정도로 하고 생각했는데,
조바심 내며 랜카드 안잡히면 어쩌나 고민많이 했는데
디폴트 문자셋이 UTF-8 대한민국(=한국)이고 한글 입력에 아무 문제가 없더라구요. 그래도 걍 입력기를 나비로 변경했지만요 ^^;

그런데 윈도우와 리눅스에서 JDK 1.4 NIO기반 파일 channel의 복사 API ex) MappedByteBuffer 통한 복사, FileChannel.transferTo, FileChannel.transferFrom "자바 IO&NIO 네크워크 프로그래밍" 책자의 예제 소스로 테스트 해보았는데요.
성능차이가 심하네요. 윈도 7 64bit에서는 아무 차이 없거든요. 그런데 리눅스에서는 선-자바의 경우 2-3배 차이를 보이네요.
아.. 아무리 리눅스라도 복사를 ntfs 쪽에서 하면 윈도우보도 더 느리더군요.
자체 파일 시스템인 ext4 에서 올리고 하니깐 성능차이를 실감할수있었습니다.
윈도7 64bit에서는 정말로 탐색기에서 복사와 자바 NIO이용 복사는 하늘과 땅차이였습니다.
대략 47.7Mbyte 파일의 복사 속도 비교가 절대로 안되게 탐색기 통한 복사가 더 빨랐는데요.
윈도우에서는 자바 NIO 복사하면 대략 0.5-0.6초 인데 여기서는 대략 0.15초정도네요.
자바 OLD IO이용한 걍 복사가 0.3-4초구요. 결론적으로 자바 채널 NIO 윈도7에서는 JDK1.2수준인듯하네요. 자바로 IO성능이야기하는거는 뻘줌이기도하지만요 그래도 참고가 되셨으면 해요 그럼 수고들하세요.

bus710의 이미지

밑의 코멘트를 보니 이미 고급사용자이신 듯....

============================================

life is only one time

emptynote의 이미지

폰트 설정에 대해서 참고 : http://kldp.org/node/92122

해서 misari님 덕에 JAVA_HOME/jre/lib/fonts/의 모든 ttf 파일을 /usr/share/fonts/truetype/java/ 디렉토리로 복사한후 "시스템" -> "기본설정" -> "모양" -> "글꼴" 에서 네이버 폰트를 고정폭만 제외하고 모두 설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고정폭은 "Lucida Sans Typewriter"으로 설정하니 잘 보이네요.

그런서 알게된것이 Netbeans의 경우 자체 폰트관리가 있어서리 따로 설정을 다시 해 주어야 하네요.
이클립스는 원인은 모르겠지만 걍 변경된 설정을 따르는듯합니다.

폰트 설치전에 깔아서 인가 하여간 폰트 바꾸어 주어야합니다. ^^

kyagrd의 이미지

데비안 testing netinstall CD로 최소로 설치해서 바로 unstable로 저장소 바꿔서 쓰고 있는데 잘 설치되던데요.
다만 netinstall CD부팅에서는 랜카드를 못잡는 건 사실입니다만 (무선랜을 잡으려 삽질하는 건지 뭔지 이유는 모르겠지만),
일단 설치후 재부팅하면 설치된 리눅스는 랜카드를 아무 문제없이 잡습니다.
무선랜은 그넘의 boradcom이라 boradcom-sta모듈을 설치해야 했지만 뭐 노트북에서 리눅스 쓰려면 이건 뭐 삽질축에도 못끼니 ...

우분투도 데비안 기반이라 이것 말고는 특별히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요, 뭔가 다른 문제라도 있나요?
우분투도 데비안 기반이기 때문에 같은 문제가 그대로 내려간 거라면 설치 CD부팅에서는 유선 랜카드가 안잡히더라도 일단 설치하면 유선랜카드가 잡힐 겁니다.
요즘은 플래시도 64bit에서 잘 돌아가고 구체적으로 우분투 어떤 패키지가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시면 앞으로 우분투 설치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겁니다.

어쨌뜬 저같으면 그냥 맘편하게 버전 넘버 업그레이드 생각하지 않고 쓸 수 있는 데비안으로 오시라고 하고 싶군요.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하스켈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http://pl.pusan.ac.kr/~haskell/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하스켈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http://pl.pusan.ac.kr/~haskell/

emptynote의 이미지

kyagrd 님이 밉습니다.

괜히 데비안 깔아볼려다 파티션 다시잡구 좌절감만 맛봤습니다.

파티션이 꼬였는지 우분투의 경우 파티션 인식을 못하네요. 때문에 32bit 설치 못했습니다.

그런데 제 네트워크 카드때문에 커널 2.6.32이상?으로 해야한다기에,

결국 개발(testing) 64bit amd버전으로 설치를 하고 이글 적습니다.

안정버전이 아닌 개발버전의 debian은 우분투에 비해서 손이 많이 가네요.
두고 두고 아이디 기억해서 딴지 걸 생각이에요. 못된 댓글 달리면 저인줄 아세요.

(1) 랜카드 문제가 해결되었나 했더니
(2) 설치시 미러지정 실패땜시 경우 souce.list? 고쳐서 네트워크로 이제 deb패키지 겨우 잡게되었는데
(3) 시맨택이 없네요 ㅠ.ㅠ 영문명은 생각안나고 한글명은 대충 기억날 뿐이고..
그런데, java, netbeans, gcc, 이클립스, mysql, mysql-webbench 등 갈길은 멀 뿐이고...
(4) 여차 한글 설정법 보고 nabi 겨우 설치했습니다. 검색어는 "debian 한글"인데 구글사이트에서 "debian" 치니깐 자동 완성?기능을 제공해주어서인지 겨우 검색해서 성공했습니다.
url은 깨서서 링크걸기가 거시기하네요 : http://wiki.kldp.org/wiki.php/������ѱۼ������

kyagrd님 덕분에 노가다 찡하게 합니다. 다음에 댓글 다실때는 정말이지 신중에 신중해 주세요.

아니면 저 같은 안티 생기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