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한국의 게임시장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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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mt의 이미지

얼마전 저도 인디게임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공감가는 내용도 있고..(오픈소스로 공개하고싶었는데, 그러면 개등위에서 심의를 거처야한다고하더라고요
개인적으로 취미로 하는건데 그 돈도 만만찮고, 버전업할때마다 다시 돈을 바쳐야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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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과 php 펄등을 공부하고있습니다.
반갑습니다! 리눅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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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과 php 펄등을 공부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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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ien의 이미지

헐 정말요?
그냥 소스포지 같은데 올리면 안되요?

iamt의 이미지

웹게임중에 배틀로얄이라고 유명한데 아세요?

그거 운영하는것도 불법이예요.

검색하니까 이런글이 나오네요

[웹게임 제작질문] [질문] 웹게임의 게임등급심의비 얼마정도 나오나요? | 제작포럼
0 / 2010.03.01 18:02
레오(kps789)
일반유저
http://cafe.naver.com/belongtoaoemf/92197
게임등급심의를 신청하면 얼마정도의 금액이 드는지 알수 있을까요?

기존 온라인게임의 경우 13만원 가량이 나온다는 소리를 들은적이있는데

웹게임의 경우도 같은정도의 금액이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직접 웹게임 등급심의를 받아보신분은 계실련지요...

작성자의 카페글 더보기

2010/03/01 21:58답글|신고
기타
(IPTV, 플래시, 다운로드 게임) 10MB 미만 30,000원
네트워크 1.5
RPG 3.0 액션 등 2.0 보드, 슈팅 등 1.5 교육용 1.0
한글 1.0
30000*1.5*(3.0~1.0)*1.0=45000원~135000원
장르에 따라 다르지만.... 저 정도 나오네요.....
P.S. 50인 미만의 고용인 혹은 연 매출 50억 이하인 사업체의 경우 30퍼센트 할인해줘요.....
깡패
2010/03/02 00:24답글|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왕풍뎅이
2010/03/02 04:40답글|신고
영웅전쟁 심의비용이 58만원 들어갔다고 들었어요.
레오
2010/03/03 23:09답글|신고
정말 58만원씩 들어갔나요? 흠...
아니면 linil말씀처럼 13만원 정도인가...
금룡이
2010/03/04 13:19답글|신고
아마 게임에 따라 틀리겠지만. 웹게임(rpg 장르)라면 최소 58만원 일겁니다.
턴즈
2010/03/06 15:10답글|신고
헐..? 58만원이라는 가격이 어떻게나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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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 목적으로 취미로 만드신분이있는데,

(이분작품중에 유명한게 랜덤채팅이랑, 플래쉬채팅방등등)

이분이 예전에 게임도 하나 간단하게 만든적이있거든요 가가X라고

얼마전에 이런글 쓰셨어요.

밑 글은 가가X 운영자이신 digirave님이 메인에 작성하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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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가X 운영자입니다.

솔직히 가가X는 제 온라인의 거의 시작인데, 가능하면 평생 운영할 예정이었으며, 운영비도 충분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현재 가가X에 대해 게임 등급 위원회에 민원이 신고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가가X는 현재 운영중인 게임들을 전부 심의를 받거나 폐쇄해야 하는데,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했을 때 폐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수의 게임을 심의 받는 번거로움 외에도, 엄밀히 따지면 법적으로 웹 게임 운영 부분 말고도, 심의 받지 않은 소스 배포 및 플래시 게임 마저도 불법인데, 해당 부분에 대한 단속을 게임 등급 위원회에 현재 하지 않겠다고 하지만, 만약 민원이 들어오면 단속을 할 수 밖에 없다고는 합니다. 그런 불안한 구조나 잘못된 법 속에 가가X를 운영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결국 현재 대한민국 법에서는 가가X 존재 이유(웹 게임의 자유로운 운영/배포) 모두가 불법입니다.

그 동안 모든 유저들과 부운영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추후에 다시 오픈할지 모르겠으나,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확한 폐쇄 날짜는 곧 공지하겠습니다.

이 결정은 절대로 가볍게 결정한 것은 아닙니다. 아쉽게도 최종적 결론이며, 현재 변경 계획은 없습니다.
(참고로 모든 ftp 계정 지금 정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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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부터 명맥을 유지하던 사이트가 결국 겜등위때문에 닫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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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ien의 이미지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지랄 맞군요 -_-;

bus710의 이미지

그럼 아예 게임이라고 하지말고 학습용/학술용이라고 description에 적어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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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is only one time

iamt의 이미지

먹힐지는 모르겠지만 nice try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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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break의 이미지

게임을 떠나서, 소프트웨어를 떠나서...

이러지 않은 분야를 찾는 것이 더 힘들지 않나요?

orz

ezmirk의 이미지

애들 중독되게 만들어서 수백만원씩 캐시 충전하게 만들어야 함

OS/2 Warping 그 아련한 추억

sloth_의 이미지

냉무

brianjungu의 이미지

게임에 대한 수요가 없다거나 하는 문제라기보다는
한국 노동환경의 문제입니다.
IT만 그렇다고 생각하는데, 은행원들도 죽도록 일하는 건 마찬가지고,
건설업도 그렇고, 광고도 그렇고, 제조업도 그래요.
정도의 차이만 있지 죽도록 일하고 대접 제대로 못받는다는 생각이 드는건
어디나 마찬가지랍니다.

항상 나오는 예기지만,
노조만들고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서 싸우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화이트칼라나 골드칼라, 혹은 지식노동자라는 불러주는 자본의 차별화전략에 넘어가지 마시구요.

jungho_gun의 이미지

소개팅을 하는데 직업이 프로그램개발자라고 했더니 문득 여자분이 묻더군요.

"혹시 게임개발은 아니시죠?"

제가 하는 일이 게임개발은 아니었지만 웬지 상당히 불쾌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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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실수는 한다. 나도 예외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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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실수는 한다. 나도 예외는 아니다.

gogoonee의 이미지

특히나 3D 로 사람이나 사물들 표현해주고 인공지능으로 막 움직이는거 보면... 제가 하는 프로그래밍은 장난이구나 하고 느낄때가 많답니다.
물론 게임개발도 물리엔진 구현하는 등등의 분야가 있고 노가다라 표현하는 분야가 있긴한것 같은데.. 암튼 무지한 저로서는 동경, 선망의 대상입니다.

여자분도 그러셨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codebank의 이미지

예전에 그런 생각으로 짬을 내서 OpenGL을 공부하려고 했던 적이 있습니다.
기본 서적도 사고 예제 프로그램도 직접 입력해보고 화려하진 않지만 3D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공부했던 적이 있죠.
문제는 기준을 알려주는 곳이 없다는 겁니다.
음... 아직도 이해 못하겠는게 퀘이크2인가의 모델을 기준으로 오르고인가를
표현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 크기의 기준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부분이 없다는
것이죠. 제가 좀 무식해서 못찾은 건지 다른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데 제가
그것을 못찾았는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이래저래 무언가를 만들어 봤지만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는 결론입니다.

어쨌든 동경심만 가지지 마시고 한번 도전해보세요.
엇그제 김국진씨가 말했듯이 안전띠가 있다고 생각해보시고 한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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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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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하루 되세요.

gogoonee의 이미지

지금 머리속으로 그려보는 거는 ...
일단 사각형 안에서 물리법칙에 맞게 벽에 부딪치며 움직이는 공을 구현해보고...
그리고 나면 사각형을 큐브로 즉, 3D 로 바꿔서 움직이게 하고..
그다음은 공 끼리 부딪치는거 구현해보고..
공말고 다원체 움직이는거 구현하고...

뭐 이러다보면 뭔가 되겠지 싶긴한데..
제나이 한 60쯤되면 터널을 날라가는 요상하게 생긴 비행체하나 볼 수 있을려나요?
시간 쪼개기도 힘든데.. 흠...

예전에 (한 3년전쯤?) 여기 kldp 에서 어느분이 3차원 상에 물체를 드로잉하는 프로그램 화면을 올려놓으셨던것 같은데.. 그분은 지금 뭘하고 계실라나.... 어느정도 더 구현되었을지 궁금하네요.

iamt의 이미지

여자분이 어디서 들은건 있으셨나보네요.
그래도 초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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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enui의 이미지

제가 그리 경험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꽤나 통찰력있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나름 뜨끔한 부분도 있고.. 가슴아픈 부분도 있고 그러네요..

이민밖에는 방법이 없는 걸까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