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OpenSolaris CD Shipping 중지

lateau의 이미지

website-discuss를 통해서 OpenSolaris CD shipping을 중지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http://mail.opensolaris.org/pipermail/website-discuss/2010-April/006441.html

아직까지 Oracle에 의해 발표된 내용 중 Solaris와 OpenSolaris의 미래에 대한 언급이 전혀없습니다만,

http://mail.opensolaris.org/pipermail/ogb-discuss/2010-April/007705.html

여기를 통해서 간접적이나마 '아직까지 결정된 바가 없고, 설령 결정되었다한들 발표하기에는 이르다' 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환경보호 측면에서도 CD Shipping을 중지한다는 것은 별로 놀랄 것도 아니지만, 전례를 보면 Solaris의 미래가 현재시점에서는 매우 불분명한 것 같습니다. Oracle의 고객과 Oracle의 입장 표명을 기다리는 커뮤니티를 위해서라도 올해 전반기까지는 입장을 분명히 해주었으면 좋겠군요.

권순선의 이미지

oracle이 계속해서 정 떼기 작업을 하고 있네요

wkpark의 이미지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vamf12의 이미지

혹시 오라클의 이러한 정책 때문에 osx용 zfs계획이 파기된 것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오라클이 순식간에 악의 축으로 등극하는 순간이군요

lateau의 이미지

apple이 zfs 계획을 버린 것 아마 작년이었을 겁니다.
sun이 아직 sun이었던 시절이고 이유는 듀얼 라이센스 문제 때문이었던 것 같네요. oracle과는 상관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I think to myself...what a emerging world.

lateau의 이미지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100409193224

이런 발표가 있었군요.

혹시나 해서 일본irc에 물어보니 '금시초문'이란 반응이네요.
덕분에 영웅이 되었습니다. 계정도 가지고 있지 않은 twitter에 '일본 irc에서저로 유추되는 인물에게 문의하세요'라는 글이... -_-;

미국 쪽 소스를 찾아봐도 비슷한 내용의 기사나 발표 내용이 발견되지 않는 걸 보면, 병합 후 opensolaris에 대한 최초의 공식 입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본 쪽은 21일경 뭐가 되든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이나, 이미 한국 오라클/선에서 저 내용으로 발표해버렸으니 내용상의 변동은 거의 없으리라 보이네요.

아무튼 올 상반기라니 조금만 더 기다려봐야겠습니다.

--
I think to myself...what a emerging world.

innobeing의 이미지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100409193224 - 오라클+썬, 이렇게 달라진다 - 2010.04.11.



오라클이 '오픈 솔라리스'를 계속 지원할 방침이라니 다행이네요!
'네트워크와 가상화 기능, SW패키지와 인스톨 지원 부분이 향상'된 업데이트 버전이
"톤가" 이사의 말대로 "2010년 상반기"에 나오게될지는 기다려보면 알게되겠군요.
올해 '6월 말'까지 기다려보면 되겠군요.



그나저나 lateau님의 OpenSolaris에 대한 강좌들을 향후에 다시 한번 기대할 수 있게 되었네요!




innobeing의 이미지




이미 "가상서버" 시장은, IBM mainframe server가 10여년전부터 새로운 "가상서버"개념을 도입하여 일찌감치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상태인데, (거기다 HP도 이미 후발주자로서 market share를 상당히 차지 하고 있고...)

아무리 Oracle RDBMS를 접목한다고 해도 후발주자인 Oracle/Sun이 "가상서버"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스럽습니다.

사실상 이미 Database분야에서도 굳이 반드시 Oracle RDBMS 이어야 할 이유도 없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지금은, 서브프라임/모기지 여파로 사실상 월스트리트/금융분야에서 전산IT에 신규투자를 하고 있지 않은, 대단히 시장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사실상 미국에서 전산IT분야를 먹여살려왔다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금융분야가 중요한 구매처였는데 지금은 거의 전산투자에 있어서 바닥상태이므로 대단히 시장상황이 좋지 않지요... 과연 Oracle/Sun이 이 상황에서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그들의 미래가 밝아 보이질 않습니다. 지금은 현상유지만 해도 대단한 시대인데...~!




innobeing의 이미지




OpenSolaris"보안권고(Security Advisories)" 메일링리스트를 아시면,

아래 "글타래"에 답글 부탁드립니다.

http://kldp.org/node/114298

http://kldp.org/node/114298#comment-525068




lateau의 이미지

일본 쪽에서는 21일 관련 설명이 있었습니다. 전 직접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 OpenSolaris에 대해서는 긍정, 부정도 아닌 미묘한 입장
- OpenSolaris의 지원 여부에 따라 Solaris의 사활이 결정될 모양
- Oracle 내부적으로 입장이 분명히 정해지지 않아 보임

이라는 의견을 아는 분을 통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 코엑스에서 있었던 세미나와는 거의 정반대의 내용들 뿐이군요.
저처럼 데스크탑/취미 용도로 쓰는 사람이면 모르겠지만, 현직 system admin들에게는 먹구름이 낀듯한 분위기입니다.

--
I think to myself...what a emerging world.

innobeing의 이미지


2011년1월 현재, 결국은 씁쓸하게도 아래 링크와 같이 되어 버렸습니다.

혹시 오픈솔라리스에 관심있으신 분들 중에서 아래글도 참고하시라고 링크를 걸어서 포스팅해 봅니다~!

http://kldp.org/node/120363 --- /illumos.org/ 오픈솔라리스(OpenSolaris)가 ''ILLUMOS''로? (2011.01.17.)

lateau님도 오픈솔라리스와 관련해서 예를 들면 "ILLUMOS" 같은 것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계신지도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