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경영진은 믿을만한 사람을 만나기가 참 어렵구나..

lovejin0309의 이미지

횟수로 7년을 다닌 회사가 있습니다. 연구소 직원으로써는 입사번호가 1번입니다. 다른 분들은 모두 이사진들.

주식도 있습니다. 2% 정도 됩니다. 일반직원으로써는 2등입니다.
사장님이 49% 가지고 있고 투자자가 30% 정도 가지고 있으니 지분으로 따져도 이사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사진은 이사진이라 나름 높은 연봉에 각종 혜택을 받아가며 일을 했지만 전 팀장이 되었지만 직급은 대리에 불과했습니다. 진급 속도는 대기업보다 느리고 책임은 팀장이지만 권한은 일반 사원급이었지요.

사장님이 사고쳐논 프로젝트, 국책..
연구소장이 사고쳐논 프로젝트, 국책..
부소장이 사고쳐논 프로젝트, 국책..

저를 비롯한 밑에 친구들이 정말 개고생해가며 뒷막음을 다해 주었습니다. 덕분에 대기업에 큰소리 쳐가며 납품도 할 수 있었지요.

투자도 받았었습니다. 투자 받은 돈 전부가 사장님의 취미 생활로 들어가버렸습니다. 취미가.. 기구 만드는 겁니다. IT 업체인데 직원들 연봉도 제대로 못 주면서 피규어 사업에 투자하겠다는 걸 겨우 뜯어 말렸습니다.

마지막해에 받은 연봉이 겨우 2300 입니다. 창립맴버에 팀장에 7년간 일했는데.. 임베디드 플랫폼 엔지니어 였습니다.

결국 버티다 못해 사직서를 내고 나왔습니다.

퇴직금? 두달 후에 돈 들어올 게 있는데 그 때 해 주겠다는 약속을 받고 나왔습니다.

연락이 안 오더군요.

연락을 해도 통화가 안되더군요.

겨우 통화를 했습니다.

"미안하다 사정이 안좋다. 기다려달라"

제 팀원이었던 동생한테 연락이 왔습니다. 일주일전에 3억 정도 투자를 받았답니다..

알고보니.. 증자가 아니라 경영진 보유 주식 판매였습니다. 회사 한번 살려보자며 월급 밀려가며 남아있던 동생들 얼굴이 떠 오릅니다.

연구소장이 5월에 그만둔다고 합니다. 부소장이 6월에 그만둔다고 합니다. 밑에는 생떼같은 동생들이 있는데 자기들 투자금만 회수해서 직원들 버리고 빠진답니다. 소장 나이가 겨우 38 입니다. 부소장 나이가 겨우 37 입니다.

회사는 페이퍼 컴퍼니로 남아서 투자를 진행한 회사에서 영업용으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

제 밑에 있던 친구는 다시 제 밑으로 데려오기로 했습니다. 제 동생인데.. 제가 챙겨야지요.

다른팀(부소장, 연구소장)에 있던 동생들은 이직 하기로 어렵습니다. 개발자로 이직 할 수 있는 경험과 실력을 키울 수 없는 구조의 팀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로지 AS 만 했습니다.

참 답답한 경영진들입니다. 나이도 어린 인간들이 왜 이리 세상을 잘못 배웠는지.. 사업이란게 결국 사람장사인데....

4월 1일날 노동청에 신고 들어갑니다. 쥐꼬리 만한 퇴직금이지만 사정을 봐줄 이유가 없습니다.

7년간 고생하면서 참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이렇게만 안하면 성공한다."

kasi의 이미지

팀장에 경력7년인데 연봉 2300.. 할말을 잃게 만드네요.

vamf12의 이미지

ㅠㅡㅠ

preisner의 이미지

고생 많으셨습니다. 마음에 상처도 크겠네요. 사람에 대한 상처가 젤 크고 오래 가지 않을까..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이젠 사람 잘 안 믿습니다.
난 그러지 말아야지.. 하는 결심뿐 남는건 배신감과 불신뿐.

serialx의 이미지

"미안하다 사정이 안좋다. 기다려달라"

누군가가 생각나는 구절이네요.

sozu의 이미지

누가 그러는데..아무리 좋은 마인드를 가진 사람도 사업하면서 사장노릇하면 달라진다고 하더라구요.

말로는 항상 직원들을 위한다...직원들을 위한 회사다 라고 하면서 사장님의 욕심을 위해 일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회사는 위기 경영중인데..사장님의 꿈이 사옥을 갖는거라고.. 돈빌려서 사옥 짓겠다고 백억이 넘는 돈으로 땅사고..;;;

ㅎㅎㅎㅎㅎ 그냥 믿지 않는게 상책입니다.

이직한 곳에서는 부디 좋은 경영진 만나시기 바랍니다^^

-----------
청하가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써 재미있게 사는 법
http://sozu.tistory.com

-----------
청하가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써 재미있게 사는 법
http://sozu.tistory.com

pjs0919의 이미지

그냥 5년이걸리든 10년이걸리든 공노예 준비하세요...
언제가 됐든 합격만하면 됩니다.

\(´∇`)ノ.大韓兒 朴鐘緖人

\(´∇`)ノ.大韓兒 朴鐘緖人

OpenSnake의 이미지

외국은 어떻습니까? 일본쪽은 사정이 좀더 낫다고 듣기는 했는데요..?
실제로 그런가요? 개발시간도 많이 주고 연봉도 그리 섭섭하지는 않게 준다고 들었는데요...
뭐 나쁜점도 듣기는 했습니다만... 외국인이 도쿄에서 집구하기는 정말정말정말정말~힘들다고 하더군요..

--------------------------------------------
혼자있고 싶습니다. 모두 지구밖으로 나가주세요.

--------------------------------------------
혼자있고 싶습니다. 모두 지구밖으로 나가주세요.

권순선의 이미지

사람사는 곳은 어디나 대략 비슷합니다. 한국에서도 좋은 기업들 많이 있고 외국에서도 악덕 기업들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업 안에서도 어느 부서/어느 팀에 있느냐에 따라 다르고 또 같은 팀에서도 개개인이 어떻게 잘 적응하느냐에 따라 역시 다릅니다. 그러니 '무조건' 외국이라고 다 좋다는 시각은 곤란합니다. 그러니 나가실 거라면 잘 알아보고 가세요...

mirheekl의 이미지

애초에 외국 사람으로 태어났으면 크게 어렵진 않을것인데
나이먹어서 가게 되면 문화적 언어적 문제가 너무 크지요
보통은 일자리 구하는 것 자체에 엄청나게 고생을 합니다.
아무리 현지 산업이 호황이고 어쩌고 해도 이민자에겐 남의 얘기일 뿐입니다.

결국 하다하다 안돼서 수준을 낮춰서 회사를 잡으면
근무환경이 한국하고 비슷해집니다. 최저임금, 근무시간 이런거 칼같이 보장되고 이런거 아니더군요. 특히 이민자가 많은 나라일수록..
현지에는 그마저도 구할 수 있으면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고요. 제아무리 외국이라도 좋은 회사만 있을수는 없으니까요..
결국 별다른 것도 없는데 걍 일자리 구하기만 힘들어지는 그런 최악의 상황에 빠질 수가 있는 거지요.

외국취업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답이 되긴 힘든 것 같아요.
직접 스스로 사업을 하거나, 어릴때부터 유학을 갔거나, 한국내에 있는 기업과 연계가 되어 가는 방법 등이 그 "특별한 경우"겠지요..

그 이외에는, 자력으로 현지에서 멀쩡하고 돈많이주는 기업으로 취업될 정도의 능력이 있다면
그 능력으로 그냥 한국에서 공사, 공무원, 대기업 다니는게 일반적으로는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기술만 가지고 한국인 오케이.. 이런 시대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애초에 그런 시기가 있었는지도 의문이지만..

--
This is for you new people. I have just one rule :
Everyone fights, no one quits. If you don't do your job, I'll shoot you myself. Do you get me?

--

OpenSnake의 이미지

가르쳐주세요..
(날 두들겨패고 갈구고 그래도 상관없으니 돈만 많이 줬으면 좋겠네요.)
차라리 다른 돈많이 버는 직업을 하면되지않느냐 할지도 모르겠지만...
내 인생을 그렇게 쓰고 싶지는 않네요....

--------------------------------------------
혼자있고 싶습니다. 모두 지구밖으로 나가주세요.

--------------------------------------------
혼자있고 싶습니다. 모두 지구밖으로 나가주세요.

foo의 이미지

제가 잘 아는 친구는 10여년간 학교 연구실에서 공부하고 밤새우고.. 박사학위 받고 공무원이나 들어갈까 하다가 잘 아는 대기업에 덜컥 합격되더군요.
박사라서 과장급 대우에 연봉이 6천가까이 되었다고 하는데 입사 첫해에 보너스 받고 뭐 받고.. 연말정산해보니 7천이 넘더라고 스스로 놀라 하더라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참 겸손해하고 일 잘하고 대단한 것 같습니다. 좋은 회사에서 7년간 고생하셨다면 지금은 거의 과장급이나 다름 없으실테고
연구직이라 하셨으니 연봉 6~7천은 받고도 남으실 것 같네요.

그리고 건강 챙기세요. 뼈빠지게 고생해도 결국 남는 것은 가족과 건강입니다. 후회해도 나중에 억만금을 쏟아부어도 돌이킬 수 없게 되는 것이 건강입니다...

southpaw의 이미지

아. 회사를 나오실때는 그래도 잘 나오시길 바랍니다.

퇴직금 주라고 할때도, 말을 온화하게 하세요.

30대 초반까지는 욱했는데,

이제는 저는 살살 사람 놀리는데 재미가 들었는지,

말이 갈수록 온화해집니다. -.-;;;

앞으로 다신 안볼 사람들이라도, 감정보이는 것이 자신에게 마이너스더군요..

님처럼 성실한 사람은 못되지만,(2300으로 7년을 버티는..-.-;;)

저도 님과 비슷한 경험을 하면서,

세상과 사람에 대해서 배우고, 사업을 하면 나는 이렇게 해야지 하는 생각을

수도 없이 했답니다.

잘 되실거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