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퍼링 I/O와 비퍼퍼링 I/O의 차이??
글쓴이: sok1029 / 작성시간: 금, 2010/01/22 - 9:35오후
버퍼링 I/O와 비퍼퍼링 I/O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단지 시스템 호출 함수를 비버퍼링 I/O로 나누는 것 이 아니라 분명 버퍼링과 비버퍼링이라고
칭하는 이유가 있을 꺼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read나 write 같은 시스템 호출 함수는 버퍼를 사용하지 않는 다는 개념 같은데
만약 맞다면 이해가 안되는 것이 TCP/IP에서 read나 write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을 때
버퍼가 이용되지 않나 싶어서요 이게 맞다면
예를 들어 write를 하면 버퍼없이 출력버퍼로 데이터가 들어가는 건가요??
Forums:
커널버퍼
write()는
해당 file(또는 device)에 write()를 호출하게 됩니다.
이 file이 block device에 있으면 이에 해당하는 buffer에 복사가 되서 처리가 될거고요
(block device는 일반적으로 buffer를 물고 있습니다. kernel내에 buffer겠죠)
network인 경우도 뭐 해당 buffer로.
character device인 경우는 해당 device의 write()로 호출됩니다.
(해당 device driver 내에서 buffer를 써서 copy를 하던 말던 그건 나름이고요)
말씀하시는 것은
std c library에서 관리되는
userspace buffer를 말씀하시는 것 같군요.
kernel mode buffer는 해당 파일(장치)가 buffer가 있는지 없는지가 다 다르지만,
userspace buffer를 사용하게 되면, 이러한 고민을 할 필요도 없고,
성능도 좋습니다.
userspace buffering에서의 또다른 장점은
system call의 호출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거죠.
context switching을 줄여서, 성능을 높힐 수 있습니다.
'advanced unix programming'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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