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모니터)으로 3D 게임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려고 하는데요. 프로젝트 완성까지 할만한가요?

lysgenius의 이미지

기존에 노트북으로 3D 게임 프로그래밍을 해보신 경력자 분꼐서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데탑이랑 서브용 노트북으로 개발 환경을 맞추려고 했는데 돈이 없어서;; 노트북과 모니터로 개발 환경을 맞추려고 합니다. 모니터는 기존의 것을 쓰면 되니 상관없고요..

하지만 노트북 사양을 선택하는데 고민이 됩니다..

게임 프로그래밍(개발)을 하는데 일단 제가 그래픽 작업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3D Max 나 Maya 를 사용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거의 안쓸듯 합니다. (그런데 사용할 줄은 알야하 하는거 같더라구요.)
저는 이미 만들어진 (그래픽, 사운드)소스로 3D 게임 클라이언트를 프로그래밍(개발) 하려고 합니다. 윈도우 상에서 3D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요.. 일반적인 3D 게임 개발 방법으로 말입니다. ㅎㅎ

정리하면 3D max, Maya 그래픽 툴 아주 가끔 사용 / 일반적인 3D 게임 개발(클라이언트) / 각종 툴,엔진 개발, 개발한 툴과 엔진으로 게임 개발 / 네트워크(소켓) 프로그래밍.... 이렇게 되겠습니다.
공부하기 시작한 입장이지만 하나의 프로젝트 완료까지 이 노트북으로 개발하려고 합니다.

1. 단순히 노트북 VGA가 지원하는 Shader, OpenGL 과 DirectX 버전을 제가 개발 하려는 환경에 만족시키면 VGA 성능은 둘째 치고서라도 개발을 할 수 있나요?

2. 만약 개발할 수 있다면.. VGA 성능은 노트북 메인스트림급 이상(지포스 105M or 라데온 43XXM)이면 충분히 개발할 수 있나요?

3. CPU 성능은 펜티엄/애슬론 듀얼코어 급이면 충분하나요?

4. SSD 를 쓰면 컴파일이나 개발하기가 더 수월해 지나요?? (아니면 그냥 기본 하드로 가려고 합니다.^^)

5. ODD 는 꼭 필요한가요? 내장으로 있어야 할 만큼? (ODD는 외장으로 가려고 합니다.)

6. LCD 는 16 : 9 VS 16 : 10 중 어느 것이 개발하는데 더 좋은가요? 그리고 글자가 작을지라도 무조건 해상도 높은 것을 고르는게 좋을까요?

7. 노트북 무게와 관련해서 제가 전공책은 보통 수업든 수만큼 가지고 다니느데요.. 아시겠지만 무게로 따지면 "윈도우즈 API 정복" 2권 정도는 한번에 가지고 다닐수 있는데요.. 1권에 무게가 얼마나 나가는지 궁금하네요. 노트북을 사게되면 사물함에 챙겨두고 공부할 것만 들고 다닐려고요. 2권 정도의 무게라 해도 백팩에 넣고 들고 다닐수 있을거 같습니다.

8. 140 만원 정도면 위 질문을 만족하거나 3D 게임 개발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 노트북을 구매할수 있을까요? 렌더링 소요 시간이 오래간다거나 그런건 신경안씁니다..(토런트 켜놓던 습관이 있어서 그정도 인내심은 있네요..)

bus710의 이미지

왠만하면 노트북에선 로직만 짜시고 소스들과 붙이는건 그냥 데탑에서 하시는게;;

============================================

life is only one time

lysgenius의 이미지

처음엔 그럴려고 했습니다.. 문서용 넷북이나 요즘 저렵하게 나오는 울트라 씬 정도면 VB2008 정도는 잘 돌릴테니깐요 그런데.. 제가 13 14 15 인치를 생각해서 찾아보니 50은 최소 줘야 하거든요.. 데탑 사려면 이왕 린필드 i5 나 HT 잇는 i7 860 에다가 5000 시리즈 하나 달아야 할것 같은데.. 과연 돈이 될지 모르겠네요 ㅎㅎ... 140 뿐이라..

kyiimn의 이미지

넷북이나 울트라 씬 정도면 VB2008 정도는 절대 잘 돌지 않습니다.
그런 용도의 CPU는 컴파일 작업에 적합하지 않을뿐더러 클럭수가 높다하더라도 절대 성능이 나올수 없습니다.

VC든 VB든 VC#이든.. 컴파일러라고 하는 프로그램은 상당히 무거운 프로그램들입니다.

jungho_gun의 이미지

다른 건 잘 모르겠고, 5번에 대한 대답으로 odd 필요없습니다.
요즘은 usb로 os를 설치하고, 그닥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가 odd없는 laptop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네요.
만약 학생이시라면 요즘학교에 컴퓨터는 대부분 writer기능을 가진 odd가 설치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꼭 필요할때 그거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12인치(1.0~1.4kg)이 아니라면, 가격은 충분히 낮아질껍니다. 인치가 클수록 랩탑가격이 싸져요. 그 점 고려하세요.

===========================================
누구나 실수는 한다. 나도 예외는 아니다.

===========================================
누구나 실수는 한다. 나도 예외는 아니다.

lysgenius의 이미지

그렇군요.. 아직은 XP 쓰지만 WIN 7 는 USB 설치로 가보려고 합니다 ㅎㅎ

krinkh의 이미지

Quote:
모니터는 기존의 것을 쓰면 되니 상관없고요..

Quote:
8. 140 만원 정도면 위 질문을 만족하거나 3D 게임 개발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 노트북을 구매할수 있을까요? 렌더링 소요 시간이 오래간다거나 그런건 신경안씁니다..(토런트 켜놓던 습관이 있어서 그정도 인내심은 있네요..)

이미 있는 모니터사용 하시면서

추가로 데탑 맞추시면

140만원대 가격대 노트북보다 월등한 데탑사실수 있을거라 생각되는데...

노트북이 가지고 싶으신거라면 할수없지만.;;;

ps. 게임쪽은 gpgstudy.com 에서 질문하시면 좀더 현실적인 답변을 들으실수있을거라 생각됩니다.

-------------------------------------------------------
' 이세상의 모든일들은 1%의 가능성을 가지고 시작된다. '

lysgenius의 이미지

가끔 휴대성이 필요한지라.. 그렇게 됬네요.. 140이면 솔직히 린필드 시스템에 적당한 5600 급(내년에 나오지만..) 끼워주면 인퇼 SSD 30만원 짜리 사고, OS 로 WIN7 살수 있어서.. 그냥 휴대성을 포기할 까도 생각해 봤습니다. ㅎㅎ

이응준의 이미지

SSD는 좋습니다. 빌드 속도와 파일 탐색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집니다.

하지만 윈도라면 MLC 말고 SLC로 사셔야 할 듯. 비싸지만...

lysgenius의 이미지

네^^ 욕심은 SLC인데 가격이.. MLC 도 기존 하드보다는 월등하다고들 하시기에..음.. 그런데 컴파일 하거나 렌더링 하는데에는 차라리 린필드 차리는게 나을거 같기도 해요.. 로딩 하는게 아니라면..

lain07의 이미지

넷북(한성 gx10)이용중인데
VB는 고사하고 이클립스도 답답합니다
뭐 돌리자면 못돌리는 건 아닌데, 데탑만큼의 속도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뭐 요즘은 워낙 인텔시퓨가 좋아서 그럭저럭 쓰는데에는 무리가 없을겁니다.
ssd는 별 도움 안될겁니다. 더구나 인텔 160g가 65만원 정도 하죠;
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like Small Linux.


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like Small Linux.

lysgenius의 이미지

넷북은 아톰 때문에 더욱 그런것 같습니다..

울트란씬 정도면 그렇저렇 할만하고 놋북은 요즘 나오는 3D 온라인 게임도 돌릴수(만이라도) 있으니깐요; 넷북은 싸긴한데.. 가면 안되겠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