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c++ 할당자(allocator)와 operator new/delete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글쓴이: hwayak / 작성시간: 화, 2009/09/29 - 4:03오후
할당자(allocator)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도무지 개념이 안 잡히네요.
할당자는 메모리를 할당하는 걸 추상화한 객체라고 하는데, 그냥 operator new를 써서 메모리를 할당하는 거랑 무슨 차이가 있길래 왜 할당자라는 개념을 도입한건지 모르겠네요.
operator new를 오버로딩하면 여러가지 메모리 모델에 대해서 메모리 할당을 추상화할 수 있지 않나요? 예를 들면, 메모리 풀에서 메모리를 가져온다건가.. 이런것들도 operator new만 오버로딩하면 가능하지 않나요?
할당자가 가지는 기능 중에 operator new는 못하는 기능이 있나요?
Forums:
그러니까 new 도
그러니까 new 도 할당자 아니던가요...
allocator 는 메모리를 불러오는 인터페이스 및 관련 메서드 구현을 하는 것의 총칭입니다.
C/C++ 기반으로 alloc 계열의 함수들과 new 는 allocator 에 당연히 포함되고,
메모리를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에러 및 예외 처리, 부가 작업을 같이 하는 메서드들도 allocator 가 되는 것이죠.
하지만 보통은 메모리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memory walking 부터 재정의 하는 것을 allocator 라고 하는 게 웬지 합당해 보이긴 하죠..
그리고 static allocator 는 컴파일러 단에서 처리하는 것이므로, 어셈 이하를 써서 코드를 어지럽히지 않는 한 따로 고려할 필요는 없겠구요...
template과 사용하면 그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기원이 STL(Standard Template Library)에서 출발한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확실한 보장은 못합니다.
STL 설명 참조.
http://www.sgi.com/tech/stl/Allocators.html
http://en.wikipedia.org/wiki/Allocator_(C%2B%2B)
template의 인자 하나를 바꿈으로 인해 다양한 allocator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부적으로 new, delete를 사용하여 heap에 생성, 해제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allocator나
memory pool을 사용하는 전략을 code 수정 없이 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hwayak님이 언급한 것처럼, overloading등의 방법을 사용 시 단점은, global new를 overloading하면 전 영역에 걸쳐 side-effect 발생
그외 class 등에서 method overloading 시 단일 전략만 사용 가능
그러나, STL의 allocator의 경우 code 수정 없이 다양한 전략을 사용 가능 (template, 더 나아가 STL을 사용하는 주 이유 중 하나죠.)
잘못 언급한 부분이 있네요.
class 역시 특정 allocator 추상화 class(Interface)를 구현하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llocation이 주로 low-level, 빠른 처리 속도를 요구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template을 사용하는 것이 장점이겠죠.(물론 사용자 맘...)
답변 감사합니다.
글을 적고 나서 혼자 잠시 생각해보았는데, 말씀해주신대로... operator new()를 overloading하면 전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되네요. 클래스별로 allocation 정책을 달리 두려면 클래스의 멤버 함수로서 operator new()를 overloading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택하면, 이미 만들어진 STL 컨테이너 클래스를 수정하지 않고서는 방법이 없다는 게 문제네요.
이미 만들어진 STL 코드를 전혀 수정하지 않은채 allocation 정책을 자유자재로 적용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allocator class'라는 아이디어가 나온 것으로 추측되네요 ^^.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