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위와 후위 연산자, 링커에서는...?
글쓴이: jhyoon77 / 작성시간: 월, 2009/09/14 - 12:22오전
이를테면 이런 것입니다.
a=a+1
++a
a++
세 가지의 차이를 좀 더 깊이 알고 싶은데요...
어셈블러에서의 차이는
int i=0; 후에
i=i+1; 이든 ++a; 이든 a++; 이든
단독일 경우 세개 모두 같은 어셈블리 코드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독이 아닌 경우에는
int i=0, re=0; 후에
i=i+1; re=i; 와 re=++i; 가 같고, re=i++; 만 다른 결과가 나온다고 하구요;
또, int, chat 형과 같은 기본형인 경우에는 단독으로 쓰이는 ++i와 i++의 효율이
같다고 하고, 다만 객체인 경우에는 ++i가 i++보다 빠를수 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결과가 링커에서는 어떠한 차이로 나타나는 지 알고 싶습니다. 꼭 해답이 아니더라도
접근 방식이라던가 하는 부분에서 가르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잘못 아는 부분은 따끔하게 충고를 해주세요 :)
Forums:
소스코드가 어떤
소스코드가 어떻게 컴파일되는지는 컴파일러가 결정하지 링커는 관계없습니다.
...
어셈블러, 링커(?) 차원에서 생각하지 마시고, 각 연산자가 어떤 동작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시는 게 이해하기 좋습니다.
어차피 목적 코드는 언어가 정한 동작을 그대로 하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이를테면 "++a;"와 "a++;"가 같은 어셈블리 코드를 만든다는 보장 같은 건 없습니다. 그런 건 컴파일러 하기 나름입니다.
유일하게 보장된 것은 단독으로 쓰인 ++a와 a++가 같은 동작을 해야 한다일 뿐입니다. (C++ operator overloading 제외.)
("같은 동작을 한다"라는 뜻은 똑같은 기계어 명령을 쓴다는 뜻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하는 일을 밖에서 보고 구분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같은 동작을 하는 어셈블리 코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컴파일러가 그중 뭘 쓸지는 미리 알 수 없습니다. 어셈블리 차원에서 문제를 들여다보면 오히려 더 헷갈리게 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