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출력에 관한 질문입니다.
글쓴이: ch0nn0m / 작성시간: 수, 2009/08/12 - 1:14오후
윤성우 저자의 책중에서 가위바위보소스인데요..
이소스에서 제가 궁금한부분은...오직 read, write만 있는데...
언제 가위(0),바위(1),보(2)를 입력하는건지요??
소스상에는 fgets문도..gets문도...getchar문도..그어떤것도 없는데...어디서 입력을 받는건지 궁금합니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ignal.h>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wai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SIZE 100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void z_handler(int sig); int who_win(int a, int b);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fd1[2], fd2[2]; char buffer[BUFSIZE]; char intro[]="입력 하세요(가위:0, 바위:1, 보:2) : "; /*바이트 비교시 48, 49, 50.*/ char win[] = "축하 합니다 당신이 이겼습니다. \n"; char lose[] = "안타깝게도 졌네요. \n"; char no_winner[] = "비겼네요. 승자가 없습니다. \n"; int serv_sock; int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struct sockaddr_in clnt_addr; struct sigaction act; int str_len, state, addr_size; pid_t pid; if(argc!=2){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if(pipe(fd1)<0 || pipe(fd2)<0) /* 프로세스 양 방향 통신 위한 파이프 생성 */ error_handling("pipe() error"); act.sa_handler=z_handler; /* 시그널 핸들링을 위한 핸들러 설정 */ sigemptyset(&act.sa_mask); act.sa_flags=0; state=sigaction(SIGCHLD, &act, 0); /* 시그널 핸들러 등록 */ if(state != 0) error_handling("sigaction() error");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1])); if( 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 ) error_handling("bind() error"); if( listen(serv_sock, 5)) error_handling("listen() error"); while(1){ addr_size=sizeof(clnt_addr);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dr, &addr_size); if(clnt_sock == -1) continue; /*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을 위해 프로세스 생성 */ if( (pid=fork()) ==-1) { /* fork 실패 시 */ close(clnt_sock); continue; } else if( pid>0 ) { /* 부모 프로세스 실행 영역 */ int result; puts("연결 생성"); close(clnt_sock); /* 이제부터 게임 시작 */ write(1, intro, sizeof(intro)); read(0, buffer, BUFSIZE); /* 서버로부터 선택(가위 바위 보) 수신 */ read(fd1[0], &buffer[1], BUFSIZE-1); /* 자식 프로세스로부터 클라이언트 선택 수신 */ result = who_win(buffer[0], buffer[1]); /* 승자를 가린다 */ if(result==0){ /* 비긴 경우 */ write(1, no_winner, sizeof(no_winner)); write(fd2[1], no_winner, sizeof(no_winner)); } else if( result == 1){ /* 서버가 이긴 경우 */ write(1, win, sizeof(win)); write(fd2[1], lose, sizeof(lose)); } else{ /* 클라이언트가 이긴 경우 */ write(1, lose, sizeof(lose)); write(fd2[1], win, sizeof(win)); } } else { /* 자식 프로세스 실행 영역 */ close(serv_sock); write(clnt_sock, intro, sizeof(intro)); read(clnt_sock, buffer, BUFSIZE); /* 클라이언트의 선택 수신 */ write(fd1[1], buffer, 1); /* 부모 프로세스로 선택 전송 */ str_len = read(fd2[0], buffer, BUFSIZE); /* 부모 프로세스로부터 결과 수신 */ write(clnt_sock, buffer, str_len); /* 클라이언트로 결과 전송 */ puts("연결 종료"); close(clnt_sock); exit(0); } } return 0; } void z_handler(int sig) { pid_t pid; int rtn; pid=waitpid(-1, &rtn, WNOHANG); printf("소멸 된 좀비의 프로세스 ID : %d \n", pid); printf("리턴 된 데이터 : %d \n\n", WEXITSTATUS(rtn)); } int who_win(int a, int b) /* 승자를 가리기 위한 데이터 비교 */ { if(a==b) return 0; else if((a+1)%3==b%3) return -1; else return 1;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Forums:
read() 나 write() 의
read() 나 write() 의 첫번째 인자가 파일 디스크립터 번호죠.
0번은 stdin, 1번은 stdout, 2번은 stderr 로 열려있죠.
그래서 read(0, ...) 하면 키보드에서 입력을 받고
write(1, ...) 하면 화면에 출력하게 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