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이중 포인터 자료구조 괜찮을까요?
글쓴이: ktlsu1231 / 작성시간: 금, 2009/06/05 - 9:04오전
안녕하세요.
데이터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스트럭처를 만들어서 그것들의 배열을 new를 써서 생성합니다.
이 배열의 포인터의 배열을 다시 new를 써서 만들려고 합니다.
typedef struct
{
BYTE ID;
TCHAR NAME[20];
INT CODE;
}t_Info;
t_Info *pINFO;
t_Info **ppINFO;
--------------------------
pINFO = new t_Info[m_subGrpNo];
ppINFO = new t_Info*[m_GrpNo];
구조가 맞나요?
ppINFO에 pINFO를 넣고, delete 하는 방법 부탁드릴께요..
** 두개 들어가니 확신이 서지 않아서.. ㅜ,.ㅠ
Forums:
이런걸 말씀하신
이런걸 말씀하신 건가요?
네...
네.. 맞습니다.
ppINFO[]에 pINFO[] 를 넣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메모리 삭제 등등이 익숙치 않아서요.. &&
음? ppInfo 중 하나가
음? ppInfo 중 하나가 pInfo 를 가리키게 하려면
ppInfo[n] = pInfo 로 충분합니다.
이렇게 하면 둘이 같은 공간을 가리키므로
delete 시에는 ppInfo[n] 과 pInfo 중 하나만 해주어야 겠죠.
추가설명입니다.
구조가 Group 다수와 그 Group에 속한 subGroup 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모형태는
DATA[group][subgroup] 형태입니다.
하지만 subgroup수가 가변적이어서
이중 포인터로 ppINFO에 pINFO[] 를 넣는 형태를 구성하여합니다.
ppINFO[0]->pINFO[0]
ppINFO[0]->pINFO[1]
ppINFO[0]->pINFO[2]
ppINFO[0]->pINFO[3]
ppINFO[0]->pINFO[4]
ppINFO[1]->pINFO[0]
ppINFO[1]->pINFO[1]
ppINFO[1]->pINFO[2]
ppINFO[1]->pINFO[3]
펼쳐보면
GROUP1
-> subGroup1
=>struct
>>BYTE, TCHAR[], INT
-> subGroup2
=>struct
>>BYTE, TCHAR[], INT
-> subGroup3
:
-> subGroup4
:
-> subGroup5
GROUP2
-> subGroup1
=>struct
>>BYTE, TCHAR[], INT
-> subGroup2
=>struct
>>BYTE, TCHAR[], INT
-> subGroup3
:
-> subGroup4
:
-> subGroup5
위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스텍영역에 담기엔 너무 커질 것 같아 new로 생성하려 하거든요..
하지만 포인터 지식이 부족하여 혼란스럽습니다.
생성과 삭제 부분을 구현하면 거기서 Detected memory leaks!
이 발생하네요.. ㅠㅠ
도와주세요..
어떤 방식으로
어떤 방식으로 구현하셨기에 문제가 되나요?
제가 위에 적은 코드조각처럼 구현하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각 배열의 크기가 다르다면 생성시에는 각각의 ppInfo[n] 에 pInfo[] 를 만들어서 넣어주면 되고,
삭제는 위 조각을 그대로 사용하면 될텐데요.
( 할당되지 않은 ppInfo[n] 에 NULL 이 들어있다는 가정 하에 )
^^
감사합니다. 잘됩니다.
사용시에는
GROUP0의 경우
ppINFO[0][0].ID;
ppINFO[0][0].NAME;
ppINFO[0][1].ID;
ppINFO[0][1].NAME;
GROUP1의 경우
ppINFO[1][0].ID;
ppINFO[1][0].NAME;
ppINFO[1][1].ID;
ppINFO[1][1].NAME;
이런 식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어제부터 메모리 릭이 발생하여 구조변경 해야하나 심심히 고민하고 있었는데.. ㅜ,.ㅡ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