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화 프로그래밍시 질문입니다..
글쓴이: Boooooom / 작성시간: 수, 2009/05/27 - 10:52오후
모듈화 프로그래밍을 직접 처음 해보았는데요
헤더파일을 포함시키는 순서에 익숙치 않아 질문드립니다.
main.c
a.h
b.h
c.h
a.c
b.c
c.c
이렇게 있을 때, a.h는 main.c, a.c, b.c, c.c에서 모두 필요하다고 할 때, 효율성을 위해서
#ifndef _A_H_
#define _A_H_
...
#endif
이렇게 하면 main.c 에서 a.h가 처음 include 되었을 때 후로 컴파일 시 포함되지 않아서 b.c에서 a.h가 include되어야하는데 그렇지 않아서 a.h의 함수를 쓸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군요...
그리고 위의 구문을 포함시키지 않으면 main.c에서 a.h의 구조체가 선언되고, b.c에서 a.h를 다시 include했을 때 구조체가 재정의됐다며 에러가 뜨더군요..
VC++에 따로 옵션을 지정해주어야하나요???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Forums:
효율성이도 있겠지만 그보다 큰 이유는
이중 선언 방지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Include_guard
모든 H에 대해서 H guard 를 한다면 include를 제대로 했으면 에러는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인용 - "이렇게 하면
인용 - "이렇게 하면 main.c 에서 a.h가 처음 include 되었을 때 후로 컴파일 시 포함되지 않아서 b.c에서 a.h가 include되어야하는데 그렇지 않아서 a.h의 함수를 쓸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군요..."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처리와 컴파일은 구현 파일 (.c 파일)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같은 헤더 파일을 a.c 에서 include 하는 것과 b.c 에서 include 하는 것은 서로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include guard 는 헤더 파일이 한 구현 파일에 여러번 include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부분에서 문제를 찾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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