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 sockaddr 과 struct sockaddr_in 에 대해 ...
typedef struct sockaddr {
unsigned short sa_family; // unsigned 2 bytes
char sa_data[14]; // signed 14 bytes
} A;
typedef struct sockaddr_in {
unsigned short sin_family; // unsigned 2 bytes
unsigned short int sin_port; // unsigned 2 bytes
__u32 in_addr sin_addr; // unsigned 4 bytes
unsigned char sin_zero[8]; // unsigned 8 bytes
} B;
B b;
connect( 생략, (A*)&b ,생략 ) ;
bind( 생략 , (A*)&b , 생략 );
위에서 A 를 tcp/ip 소켓 통신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의한 구조체가 B 인 걸로 알고 있는데요 .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어서요 .
많은 분들이 .. A 와 B 는 동일하기 때문에 ..
connect() 나 bind() 에서와 같이 (A*)&b 와 같은 형변환이 가능하다던데 ..
이해가 잘 안되네요 .
b.sin_family 는 A의 sa_family 에 정확히 일치합니다 .
헌데, b의 나머지 필드는 A의 sa_data 와 사이즈가 일치하지만 ..
부호 타입이 다른데 정상적인 참조가 가능할까요 ?
connect() 나 bind() 내부에서 참조할 때 또다시 형변환을 하나요 ?
가령 .. 포트값을 저장한 b.sin_port 를 이용하기 위해 ..
*((unsigned short int*)&sa_data[0]) 와 같이 ..
그리고, ip값을 저장한 b.sin_addr 을 이용하기 위해 ..
*((struct __u32*)&sa_data[2]) 와 같이 형변환을 하는 식으로요 ..
아니면, 애당초 포인터를 형변환해 참조하는 방법에 대해 ..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게 있는 건지 ..
궁금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과거의 잔재입니다.
여러가지 주소 타입(sockaddr_in, sockaddr_un, 등)을 하나의 함수로 받아내고 싶었는데 C는 오버로딩이 안되니
sockaddr이란 타입을 하나 더 정하고 주소 정보를 모두 sockaddr*으로 형변환해 넘겨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목적에 쓰라고 C언어 표준 위원회가 void*를 만들었지만 이 라이브러리가 C표준화 이전에 만들어져서 그 모습 그대로 굳어진 것입니다.
덕분에 사용자만 불편해졌습니다.
호출된 함수 내부에서는 넘겨받은 포인터값의 시작 부분 2byte값(address family)을 확인하고 다시 역변환해서 사용합니다.
결국 sockaddr 타입이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추측하신게 얼추 들어맞습니다.
:)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감사드립니다 .
설연희 입니다 ^ ㅡ^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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