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 Uniform Memory Access입니다. NUMA는 저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아니라서 함부로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멀티노드라면 하나의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메모리를 분리된 각각의 프로세스에게 어떻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느냐가 문제가 되고 NUMA는 이런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NUMA는 메인 메모리 접근을 처리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다수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하나의 메모리에 접근하면
버스의 용량 한계 때문에 병목현상이 일어나고
이를 막기위해 동시에 접근하는 숫자를 한정시키는 방법이 NUMA....라고는 알고 있는데,
(Software-NUMA는 DB에도 쓰인다죠.)
뭐 엔터프라이즈 영역엔 관심도 없고, 어렵기도 하고...
같은 이유로, 그래픽 하드웨어까지 가상화에 포함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도 안되있을 거라 생각하고,,
그래서 문제의 원인은
물리적으로 분리된 노드에서
각자 그래픽 출력을 해버려서 결국 아무것도 안떠버린다,,라고 여겨집니다.
결과물을 모아서 한 곳에서 출력하는게 정답이 아닐까싶습니다만,
어디까지나 대학교 1학년의 의견입니다 = ω=)a;;;
노드가 물리적으로
노드가 물리적으로 분리된 컴퓨터를 의미한다면 NUMA때문이 아닐까요.
물리적으로 분리된 컴퓨터가 맞습니다.
그런데 NUMA란 무엇인가요?
Non Uniform Memory
Non Uniform Memory Access입니다. NUMA는 저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아니라서 함부로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멀티노드라면 하나의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메모리를 분리된 각각의 프로세스에게 어떻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느냐가 문제가 되고 NUMA는 이런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분산메모리환경에서,
마스터노드의 메모리를 다른노드들이 공유하는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각 노드들이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데도 NUMA 라는 방법을 써야하나요?
계산 결과가
계산 결과가 공유되지 않는다고 생각되어서 어디선가에서는 그 결과를 통합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NUMA를 언급했습니다. 제가 잘못 설명했거나 잘못 알고 있는 거 같네요. 죄송합니다.
NUMA는 메인 메모리
NUMA는 메인 메모리 접근을 처리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다수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하나의 메모리에 접근하면
버스의 용량 한계 때문에 병목현상이 일어나고
이를 막기위해 동시에 접근하는 숫자를 한정시키는 방법이 NUMA....라고는 알고 있는데,
(Software-NUMA는 DB에도 쓰인다죠.)
뭐 엔터프라이즈 영역엔 관심도 없고, 어렵기도 하고...
같은 이유로, 그래픽 하드웨어까지 가상화에 포함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도 안되있을 거라 생각하고,,
그래서 문제의 원인은
물리적으로 분리된 노드에서
각자 그래픽 출력을 해버려서 결국 아무것도 안떠버린다,,라고 여겨집니다.
결과물을 모아서 한 곳에서 출력하는게 정답이 아닐까싶습니다만,
어디까지나 대학교 1학년의 의견입니다 = ω=)a;;;
제가 작성중인 프로그램의 목적은,
각 노드마다 다른 그림을 띄워서 픽셀을 읽어 마스터노드로 보내주는 기능이
필수적인 병렬 가시화 입니다. 즉 각자의 모니터에 반드시 그림을 띄워 줘야 한다는
말이지요..
그리고, 결과물을 모아서 한 곳에 출력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
저도 여러가지로 시도해 봤습니다만, 잘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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