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의 따다닥 소리는 램 소리인가여?

dkkdd의 이미지

펜티엄3 600/ 128메가 메모리 노트북을 사용중인데여

다른 소음은 없는데 따다닥 소리가 나면서 램프가 깜박이던데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특히 심해지는데 이게 램 소리인가여?

가만히 아무것도 안하고 놔둬도 따다닥 비슷하게 반복적으로 소리가 나오네여

이 따다닥 소리는 이어폰 끼면 이어폰에도 나오는데여, 따다닥 소리를 노트북외장 스피커에서만

나오게 하고 이어폰에서는 따다닥 소리 이외의 소리가 나오게 할 수 있나여?


아니면 메모리를 추가로 확장해서 높여준다면 이 따다닥 소리가 없어질까여

lacovnk의 이미지

끼릭끼릭, 스으윽 스으윽이면 HDD일 가능성이 큽니다

타닥, 딱.. 이건 혹시 캐패시터? -_-;;

cppig1995의 이미지

아니오. 노트북 키보드 바로 아래쪽에서 무의식적으로 손가락을 두드려서 나는 소리입니다. 이어폰을 끼고 소리를 높이시면 더는 들리지 않을 겁니다.

...농담이고요. RAM 때문에 그런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 같네요. 하드 디스크가 불안합니다.

Real programmers /* don't */ comment their code.
If it was hard to write, it should be /* hard to */ read.

dkkdd의 이미지

하드 소리였다니 몰랐네여 불량섹터 검사 해봐서 오류 잡으면 나아질런지 모르겠네여

chadr의 이미지

하드디스크님이 운명하실려고 하는 전조입니다.

하드디스크 자체가 노후화되 물리적으로 고장이 날려고 하는 증상같으니 소프트웨어적인
디스크검사로는 나아지지 않을 겁니다.

중요 데이터는 어서 다른 곳에 백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
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
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ironpapa의 이미지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자동으로 페이지 고침이 들어 있는 창을 띄워 놓으면 주기적으로 따다닥 소리가 들립니다.
사용 환경을 이야기 안하셔서 잘은 모르겠지만, 이어폰에서도 소리가 들린다고 하시니 이게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뜬금없죠? ^^;;

철이 아빠 입니다. :D

철이 아빠 입니다. :D

won-kyu.park의 이미지

메모리 사양이 128MB이니 아무래도 메모리가 부족하면 하드디스크를 스왑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를 윈도우 엑스피를 사용하신다면 아무래도 메모리 사양이 부족한 편이죠. 그리고 메모리 사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경우 메모리가 부족하겠지요. 위에 언급한 것처럼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특히 심한 것은 그 이유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냥 있을 때는 백그라운드로 돌아가는 운영체제에서 필요로 해서 액세스를 하는 것 같구요.

램프가 깜빡이는 것은 하드디스크 액세스할 때 대부분 표시를 위해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외장 하드디스크에 복사를 할 때 보면 램프에 불이 한참 들어와 있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제가 보기엔 고장은 아니고 정상적인 동작으로 보입니다.
해결법은 메모리의 용량을 늘려 스왑일 일어나는 횟수를 줄이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다만 잦은 스왑으로 인하여 하드디스크를 많이 사용한 점은 있으니 디스크 검사로 배드블럭은 없는지 한 번씩 확인해 주면 좋겠군요.

하드디스크를 어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데이터 백업은 해야 합니다.
백업은 보험입니다.

keedi의 이미지

하드디스크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한다면
마음의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이 좋으면 계속 살수 있겠지만,
시한 폭탄을 갖고 있는 셈입니다.

얼른 백업을... :-)

---------------------------
Smashing Watermelons~!!
Whatever Nevermind~!!

Keedi Kim

----
use perl;

Keedi Kim

ScalDi의 이미지

하드에서 소리나는것은 컴터가 우연한 기회에 다운되서 꺼질경우에 대비해서
하드의 헤드 영역을 초기화 하기때문에 나는 소리임니다.

대다수 사람들이 하드의 수명을 빨리 달게한다기도 하는데..정확히 잘 모르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