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man 한글화 프로젝트 모임은 현재 살아 있는 지요?

in4806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man 한글화 작업에 참가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방문했는데, 최신 글이 올라온 날짜도 몇년 전이고요, 분위기가 정체된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요. 제가 잘못 생각 한 거라면 다행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참가가 가능한지 아닌지 여부가 알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담당자분 이 메일을 알고 싶은데 , 혹시 아시는 분께서 알려주신다면 정말 고맙겠구요.

사정 아시는 분께서 답글 주신다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답당자 님께서 요즘 '바쁘신것 같다' 라는 말들은 접했는데 정말 모임의 진행이 어떤지 모르겠네요.


wkpark의 이미지

"man 페이지 프로젝트는 위키위키입니다. 그냥 번역하고 싶으신 페이지 골라서 번역하시면 됩니다."

이게 원론적인 답변일테구요.

프로젝트가 좀 잠잠하므로 반영될 확률도 줄고 답답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http://man.kldp.org 에 가셔서 가입을 하시구요. (위키 사용자로 가입을 하시는 것입니다. 스팸때문에 막혀있는 듯)
몇몇 페이지에 돌아다녀 보시면 이미 진행된 혹은 진행중인 man 페이지에 대한 현재 상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n.kldp.org/wiki/%C2%FC%BF%A9%C7%CF%B1%E2

(진행사항 및 번역 가이드도 있습니다.
------
man 페이지 프로젝트에서 작업하시기 영 마음에 안들다면, 이곳 KLDP위키(혹은 모니위키 홈페이지)에서도 man 페이지 번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KLDP위키에 가입을 하시구요. 가입하신 후에 찾고싶은 man 페이지를 찾아봅니다. 찾는 방법은 상단 오른쪽의 서치 창에서

man man

과 같이 써 넣으시면 man 페이지를 찾아줍니다. (이것은 모니위키의 auto_search 기능으로 KLDP위키에서 쓸 수 있게끔 설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번역하시면 위키 이용자가 많은 편이니 다른 분들도 자연스럽게 도와줄 것으로 생각되며,
차후에 번역된 페이지를 통채로 man 페이지 프로젝트로 이사하면 됩니다. (rcs import/export 혹은 페이지 복사)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in4806의 이미지

아아, 모태는 위키위키였군요.
http://man.kldp.org의 게시판만 봤다가 그런 오해를 하게 됐네요.
고맙습니다.^^

wkpark의 이미지

in4806 wrote:

아아, 모태는 위키위키였군요.
http://man.kldp.org의 게시판만 봤다가 그런 오해를 하게 됐네요.

http://man.kldp.org 가 위키위키식 관리를 하게 된 것은 아마 2005년 즈음입니다. 그 이전에는 사용자가 직접 수정하고 kldp.net 혹은 관리자에게 직접 메일 보내는 식이였습니다.

지금은 man페이지 포맷을 직접 편집하시되, 그냥 일반 위키페이지처럼 언제든지 고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편리하게 바뀌었는데, 오히려 참여가 줄어든 듯하고, nightly build처럼 수시로 스냅샷을 만들도록 건의를 해야겠습니다 :)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블루스크린의 이미지

이 곳의 man 페이지가 각 배포판의 man page 와는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아시면 답변 부탁 드립니다
즉 이곳의 한글 번역이 우분투 레드헷 등 배포판의 한글 man 페이지로 적용되나요?

----------------------------------------------------------------------------------------------------
이 댓글(comment)의 수정 및 삭제를 위해 이 글에 답글(reply)을 쓰지 말아 주십시요.
의견이 있으시면 원 글에 댓글(comment)로 써 주세요

-------------------------------------------------------------------------------
이 댓글(comment)의 수정 및 삭제를 위해 이 글에 답글(reply)을 쓰지 말아 주십시요.
의견이 있으시면 원 글에 댓글(comment)로 써 주세요.

wkpark의 이미지

그것은 각 배포판 담당자 혹은 패키징 하시는 분들이 다 알아서 하고 계십니다.

적어도 제가 사용하고 있는 Fedora에서는 기본으로 설치되는 것 같네요.

$ rpm -q man-pages-ko
man-pages-ko-20050219-3.fc9.noarch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