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c으로 선언하고 malloc으로 메모리를 할당하면 어디에 저장되나요?
글쓴이: ariny / 작성시간: 목, 2008/11/27 - 8:42오전
typedef struct {
int a;
unsigned int *b;
} temp;
static temp c[256];
for (i=0; i< 256;i++)
{
c[i].b=(unsigned int *)malloc(sizeof(unsigned int)*300);
}
사정상 위와 같이 program을 작성하였습니다.
malloc한 것은 heap영역에 저장되나요? 아니면 data(or bss)영역에 저장이 되나요?
고수님들의 답변 급히 기다립니다!! :)
Forums:
malloc은 heap 영역에서
malloc은 heap 영역에서 할당합니다. 저장한다는 표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애매하네요. malloc 이 리턴한 값을 c[i].b에 저장했기 때문에 data 영역에
그 리턴값이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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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디가 말한 우리를 파괴시키는 7가지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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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와 공간이 잡히는 영역이 다르겠죠? ㅎㅎ
완(전)소(용없는)녀
malloc을 하기 전에 선언한 포인터 256개는 data영역(헌데 static변수는 data영역에 잡히는 게 맞던가요? 요건 좀 가물하네요)에 잡히겠고.
malloc으로 잡아준 300개의 영역은 heap에 있겠네요.
그러니 heap에 잡혀있는 이 많은 공간들을 dada영역에 있는 포인터들이 줄줄이 붙들고 있는 거지요.
완(전)소(용없는)녀
다르게 생각하세요.
기본적으로 C/C++ 에서는 변수명이 힙영역 주소에 맵핑되지 않습니다.
즉 C/C++ 에서는 힙영역에 할당된 변수 따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 다르고 어 다른 문제라 민감한 사항이 될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Java 는 primitive 타입이 아닌 클래스형 타입 변수들은 힙영역 주소에 맵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C/C++ 은 아닙니다)
이는 포인터를 아직 이해못하신 분들에게 혼돈을 주게 되는데,
다음의 간략화 된 예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int main()
{
int *a = new int;
// 하략
}
위에서 a 라는 변수는 포인터 타입의 변수입니다.
스택영역에 할당되어 맵핑됩니다. new int ( 혹은 malloc 으로 생각하세요 ) 에 의해 힙에 할당된 메모리 영역의
주소가 반환됩니다. a 라는 변수는 단지 그 주소값을 가지고 있는 포인터형 변수일 뿐입니다.
a 라는 변수 자체가 힙영역 변수가 아닌 것이지요.
포인터라는 것을 어느정도 이해하시면, 이 것도 결국 단순히 변수형일 뿐이구나. 라는 생각이 드시면서
다른 복잡한 문제들이 저절로 쉽게 해결되시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라면 질문하신 static 영역이냐 heap 이냐 문제는 간단히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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