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카테고리 폐쇄, geekforum 부활에 대해...

권순선의 이미지
관리자 주제: 

댓글

권순선의 이미지

제목 그대로입니다. 현재 이곳의 포럼 카테고리(토론/새소식)을 폐쇄하고 geekforum을 부활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사용자 여러분의 의견을 한번 참고해 보고 싶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저는 geekforum의 KLDP BBS로의 통합이 실패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moderation과정 없이 누구나 글을 올릴 수 있게 하면 그 중에서 재미가 있거나 논의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글들이 자연스럽게 선별되어(phpbb의 좋은점이 바로 이것이죠. 답글이 있는 글은 다시 위로 올라가니까) 집중적인 논의가 가능하게 된다는 것을 예상하였으나 지금 살펴 보았을 때는 새로운 화두나 정보를 제시해 주는 분들도 그렇게 많지 않고, 익명성이 주는 폐해는 상당부분 줄어들었으나 논의과정에서 인신공격 등으로 어지럽혀 지는 문제점도 여전히 상존해 있습니다. (물론 어떤 시스템이든 이런 문제가 100% 해결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지금과 같은 상황을 그대로 두기에는 상당히 찜찜한 구석이 있고, 뭔가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geekforum을 다시 운영한다고 해도 아마 컨텐트의 부족은 여전히 풀리지 않는 문제로 남아서 운영자나 moderator가 매일 고생을 해야 하겠지만, 분야별로 몇 분의 열정있는 moderator 자원자를 구할 수만 있다면 해결이 가능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때마침 geekforum의 기반 프로그램인 korweblog( http://weblog.kldp.org )도 다시 개발되기 시작하여 차기 버전이 곧 릴리즈될 예정이기도 하므로 예전에 문제가 되었던 로그인 방법, 사용자 등록 방법 등의 기능 이슈들도 함께 개선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좀더 희망을 가지게 됩니다. korweblog의 개발자분께 약간이나마 동기를 더 부여할 수 있다는 아주 작은 부수적인 효과도 함께 기대해볼 수 있고요.

물론, 이에 따른 여러가지 문제도 많이 있습니다. 기존 BBS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과연 얼마나 많이 geekforum에서도 활동을 보여줄 것인가, geekforum에서 기존처럼 익명 포스팅을 허용할 경우 발생하게 될 익명성의 폐해는 얼마나 심할 것인가 등등.... 전자의 경우는 시행해 보기 전까지는 알수가 없겠지만, 후자의 경우(익명 포스팅 허용)는 현재 제 생각에는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좀더 솔직하고 여과되지 않은 글을 올릴 수 있다는 기본적인 특성이 주는 위험성은 답글의 점수제(+1/0/-1 등..)로 상당부분 커버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거든요.

그렇게 하면서 이곳 BBS는 기술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답변의 정보교환 장소로 특화시켜 나갔으면 하는 것이 요즘 제가 주로 하고 있는 생각들입니다. 이에 대한 사용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fender의 이미지

예전에도 비슷한 의견을 올린적이 있지만 적극 찬성합니다. 정 moderator와 익명 포스팅이 문제가 된다면 현행 BBS와 동일하게 운영 - 즉, 익명포스팅을 막는 대신 정해진 moderator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주제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행 BBS 체제에서 어떤 주제의 토론이든 쓰레드가 좀 길어진다 싶으면 중간중간에 끼어들어 인신공격을 해대는 사람들만 걸러낼 수 있다면 충분히 시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서명] 그놈 한국 사용자 모임 - 그놈에 대한 모든 것! - 게시판, IRC, 위키, 갤러리 등등...

iolo의 이미지

전 geekforum을 다시 열고, 모더레이션 하면 좋겠습니다.

bbs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새로운 쓰레드를 열기보다는 기존 쓰레드에 댓글로 달아도 충분한 경우가 많은데도 새로운 쓰레드가 열리는 경우가 많더군요.
아마도 기존의 게시판 스타일에 익숙해서가 아닐까 싶은데...
그렇게 된다면 댓글하나 없는 쓰레드가 넘쳐나지 않을까요?
그렇게되면 bbs와 다를게 없어지는 것 같은데요...
bbs는 좀 자유롭게... geekforum은 좀 깐깐하게...

역시 품질좋은(?) 모더레이터 확보하는게 문제일 듯 하군요.

혼자 생각해본건데...
새 쓰레드가 시작하면 댓글이 금지된 상태로 모더레이션을 기다리는데...
모더레이터가 따로 있는게 아니고 사용자들이 점수를 매겨서 특정 점수 이상이 되면 모더레이트되어서 토론을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
the smile has left your eyes...

권순선의 이미지

일단 geekforum은 오늘(2004년 4월 4일)부터 다시 운영을 재개하였습니다. korweblog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였고, 기존에 불편했던 부분들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사용자 등록 방법, 로그인 등..)

이곳 KLDP BBS의 포럼 카테고리는 일단 폐쇄하지 않고 그대로 두고 geekforum의 운영 상황을 봐서 천천히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uote:
혼자 생각해본건데...
새 쓰레드가 시작하면 댓글이 금지된 상태로 모더레이션을 기다리는데...
모더레이터가 따로 있는게 아니고 사용자들이 점수를 매겨서 특정 점수 이상이 되면 모더레이트되어서 토론을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 부분은 현재 korweblog가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적용할 수 없으며, 댓글에 대해서 점수를 판별하는데 이런 식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은 괜찮을 것 같은데...글타래 자체에 대해서는 모더레이터가 주관을 가지고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