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음질'로만 재생 가능

Vadis의 이미지

Quote:

출처 - 전자신문
MP3폰에서 무료 MP3파일은 ‘낮은 음질’로만 재생할 수 있게 됐다.
17일 문화관광부에서 열린 ‘MP3폰 문제 해결을 위한 2차 회의’에서 이동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 음원권리자단체 등은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음악파일의 MP3폰 사용은 64Kbps 이하의 낮은 음질로 제한한다’는 데 합의했다. 일반적인 MP3파일의 음질은 128Kbps다. 이날 회의에는 문화부와 정통부를 비롯해 한국음원제작자협회를 포함한 음원권리단체, 삼성전자 등 단말기제조업체, SK텔레콤 등 이통통신사 관계자들이 모두 참여했다.

 이번 회의에서 그동안 가장 첨예한 쟁점이었던 ‘무료MP3파일 사용정책’에 대해 합의안이 도출됨으로써 MP3폰을 둘러싼 갈등은 조만간 해소될 전망이다. 반면 무료MP3파일의 자유로운 사용을 주장해 온 소비자들이 이번 합의안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오전 10시부터 4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마라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한국음원제작자협회가 LG전자의 MP3폰에 담아온 다양한 음질(32∼128Kbps)의 음악을 직접 들어본 후 64Kbps를 무료 MP3파일을 위한 적정 음질로 결정했다.

 그러나 음질을 낮추는 데 필요한 관련 기술의 개발과 적용에 필요한 2개월 동안은 무료 MP3파일일지라도 음질에 관계 없이 한시적으로 MP3폰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했다. 재생기간은 24시간이 제시됐으나 의견이 갈려 추후 결정키로 했다.

 또 다른 쟁점이었던 ‘음악파일의 사용료를 충분히 낮춘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시장에 의해 자율적으로 결정되는 사용료를 임의로 정할 수 없으므로 향후 이해 당사자와 소비자 단체로 구성될 협의체에서 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한다”는 합의점도 찾았다. 협의체에는 MP3플레이어 업체도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18일 오후 3시 정보통신부에서 또 한 차례 회의를 통해 재생시한 등 이견이 남아 있는 안건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짓고 합의안을 완성할 예정이며 3개월마다 합의안에 대한 재검토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진영기자 jychung@etnews.co.kr>

한동안 kldp게시판이 떠들썩 했는데, 이제야 잠잠해진것 같아 다행이군요.

jj의 이미지

우리나라에서도 핸드폰 해킹이 유행하겠군요.

폰 메이커들이 은근슬쩍 정보를 흘려주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

--
Life is short. damn short...

우수한의 이미지

64kbps 이하의 mp3음악은 아무렇게나 유통해도 된다는 말일까요?

고음질이 아닌 벅스뮤직 음악은 48kbps였는데...

우수하지 않아요. '우수한'은 옛날 만화 CityHunter에서 따와서 쓰던 별명. ;-)

ironiris의 이미지

폰메이커들이 은근슬쩍 흘려주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LG에서 019용이라면 몰라도... 매직앤이나 네이트같은 것이 없어서 고음질 mp3 다운로드 서비스같은 것이 생기지 못하니까요.
삼성등의 폰메이커는 다른 회사가 하면 따라하는 형태겠지만 역시.. 허가를 내주는 이동통신회사를 무시하긴 어렵겠죠.

zenguy의 이미지

mp3같은 경우는..96kbps를 간혹 듣게되는데.. 상당히 듣기 싫더라고요... 그래도 최소 128Kbps는 되야.. 아무 거부감 없이 음악 듣기 좋더군요. 개인적으로는 그러합니다. :)

kslee80의 이미지

저기서 말하는 '무료 MP3' 의 기준이 뭘지 궁금하군요.
제 생각으로는, 이통사의 서비스를 거쳐 사용자가 구입한 mp3 가 아닌
mp3 들을 의미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때 문제가 되는게,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CD 에서 추출된 mp3 일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제 생각대로라면, mp3 폰의 mp3 재생기능은 반쪽짜리..라고 말할 수 밖에 없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