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데이타 손실 없이 파티션 나눠 레드헷 설치하기
글쓴이: 이의천 / 작성시간: 월, 2004/03/15 - 3:37오후
지금 레드헷 9.0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학교 수업 때문에 공부를 해봐야 할 듯 해서...
일단은 준비된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레드헷 ftp사이트 가서 파일을 다운받아서 CD로 구우려고 생각 중이고(이렇게 하는거 맞죠?)
지금 현재 컴퓨터는 하드드라이브 하나를 C, D 드라이브로 나눠서 XP와 데이타로 쓰고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 데이터를 남기고 파티션 매직으로 E, F, G로 나눠서 리눅스를 /, /home, /swap로 하려고 하는데 이렇게 하는게 맞나요?
물어보고 싶은 중점적인 사항은 데이터의 소실없이 파티션을 나눠 리눅스를 깔면 되는겁니다. 잘못해서 다 지워질까봐 겁나서 이렇게 글 올립니다.
여기 게시판에서 2시간동안 검색해서 보고 또 봤는데 그래도 잘 모르겠네요.
멋진 답변 부탁드립니다.
Forums:
파티션매직이나 fips같은 프로그램들 쓰다보면 파티션을 새로 만드는 결정
파티션매직이나 fips같은 프로그램들 쓰다보면 파티션을 새로 만드는 결정적인순간에 꼭 물어봅니다.
"데이터 날아가도 꽨찮으세요?"
혹은 "웬만하면 데이터는 백업해놓고 작업하지그래요..."
저같은경우는 파티션매직 몇번 써봤는데, 다른파티션 안망가뜨리고 잘됐었습니다만...
^^;;
[quote]지금 현재 컴퓨터는 하드드라이브 하나를 C, D 드라이브로
이렇게 하는게 아니라, 파티션 메직으로 D드라이브의 사이즈를 줄이세요. 예를 들어 D드라이브가 80GB라고 하면 사이즈를 40GB로 줄이세요. 그러면 아예 아무것도 없는 40GB가 남겠지요.
그러고 레드햇을 깔때, Disk Druid에서 /dev/hdb의 비어있는 공간에 /dev/hdb1 을 / /dev/hdb2 를 /home, /dev/hdb3 을 swap 등으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굳이 파티션 메직에서 E,F,G를 만들 필요 없읍니다.
저 같으면 C드라이브를 나눠서 거기에 깔겠읍니다. 설사 실패하더라도 윈도는 다시 깔면 그만이겠지요?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dev/hdb[1234]가 아니라 /dev/hda[678]로 나가게 되
/dev/hdb[1234]가 아니라 /dev/hda[678]로 나가게 되지 않을까요..?
아 그렇군요... C, D 이렇게 하드가 두개 있다고 봤네요... 잘 못
아 그렇군요... C, D 이렇게 하드가 두개 있다고 봤네요... 잘 못 봤읍니다...
그렇다면, 그냥 C나 D의 사이즈를 줄여서 빈공간을 만들고 깔면 됩니다. E,F,G는 안잡아도 됩니다.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저 같으면 하드를 빌리던지..사던지..아니면 씨디로 굽던지...백업하
저 같으면 하드를 빌리던지..사던지..아니면 씨디로 굽던지...
백업하고 합니다. -_-;
Dijekstra (스펠링이 맞나..)가 그랬다죠...
버그가 없다고 증명된 프로그램이 없으므로..
어떠한 프로그램도 자기는 믿지 않는다고..-_-
웬만하면 백업하세요..^^;
5년동안 모은 데이타...디스크 고장으로 날려보시면 제 맘 이해 할겁니다. ㅜㅜ
다 덤벼! 다 받아줄께!!
댓글 달기